거래소 "우선주 이상 급등…불공정거래 주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보미 기자
입력 2020-06-17 17: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한국거래소는 최근 일부 우선주가 기업 실적과 관계없이 이상 급등을 보이면서 불공정거래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고 17일 주의를 당부했다.
 
이날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달 들어 우선주 주가 상승률 상위 20종목의 평균 상승률은 171%로 보통주 상승률(17%)을 10배 이상 웃돌았다.
 
우선주와 보통주의 주가 괴리율 역시 평균 918%로 매우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예컨대 삼성중공업 우선주인 삼성중공우는 이달 2일부터 이날까지 10거래일(거래 정지일 제외) 연속 상한가 행진을 이어갔다.
 
이 기간 삼성중공우 주가는 지난 1일 5만4500원에서 이날 74만4000원으로 13.7배(1265.1%)나 뛰어올랐으며, 보통주(6470원) 대비 주가 괴리율은 1만1399%에 달했다.
 
우선주는 의결권이 없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보통주보다 주가가 낮은데, 이 종목의 경우 반대로 우선주 주가가 보통주 주가의 13.65배에 달한 것이다.
 
거래소는 "주가가 급등한 우선주는 상장주식 수가 적고 시가총액이 낮은 저유동성 종목이 대부분"이라며 "유동성이 낮은 우선주의 경우 환금성에 제약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증시가 불안정한 시기에 급등락 현상이 두드러지는 우선주를 대상으로 한 시세 조종 및 부정 거래 등 불공정거래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선주 순환매', '우선주 상승 랠리' 등을 언급하는 출처 불명의 자극적 매수 권유에 주의하고, 투자 시 보통주의 기업 실적 및 펀더멘털(기초여건)에 근거한 합리적 투자 판단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와 함께 "우선주 관련 불공정거래 포착 시 금융당국과 공조해 강력히 대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