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수출규제' 부메랑 맞은 일본 기업들...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승완 기자
입력 2020-05-21 00: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국 기업의 '탈일본 움직임'에 일본 기업들 실적 악화

 

[사진=연합뉴스]


일본의 수출규제로 시작된 한·일 무역갈등이 10개월을 훌쩍 넘긴 가운데 이번 갈등으로 일본 기업들이 오히려 피해를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불화수소 등 화학제품을 생산하는 일본 업체 스텔라케미화가 최근 발표한 2019회계연도 실적에 따르면 순이익이 전년도 대비 18% 떨어졌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이 20일 보도했다. 이 업체는 "한국 수출 방식을 재검토한 뒤 반도체·액정용 불화수소 수출 판매가 감소했다"며 실적 악화 배경을 설명했다.

스텔라케미화를 비롯해 다수 일본 기업의 실적이 떨어진 데는 한국 기업들의 '탈일본' 움직임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한국 기업은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 조치 이후 수출규제 품목인 액체 불화수소, 극자외선(EUV)용 포토레지스트,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등에 대한 국산화 시도로 일본 의존도를 줄여나갔다.

실제로 LG디스플레이는 지난해 11월 스텔라케미화가 생산한 초고순도 불화수소를 한국 기업인 솔브레인의 제품으로 대체했다. 삼성전자도 반도체 생산량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일부 공정에서 한국 내 조달이 가능한 저순도 불화수소를 쓰기로 했다. 이로 인해 스텔라케미화의 주력 상품인 초고순도 불화수소의 작년도 출하량은 전년도보다 약 30% 줄었다.

불화수소를 생산하는 업체인 모리타(森田)화학공업도 수출규제 반년 만에 한국에 대한 수출을 재개했지만 고전하고 있다. 한국으로 가는 판매량이 수출규제 강화 전과 비교해 30% 정도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모리타화학공업 관계자는 "한 번 뺏긴 것은 되찾는 데 시간이 걸린다"고 했다.

일본 제품은 고품질·저가격·안정적 공급 등을 내세워 세계의 주요 액상 패널이자 반도체 제조업체를 사로잡았다. 닛케이는 "수출 규제 강화가 이런 관행을 흔들고 있다"며 "한국과 일본 간 대립 속에 일본 기업의 경영이 어려워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