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에서 북한 두만강까지 연결된다…동해북부선 53년 만에 복원키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재환 기자
입력 2020-04-27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끊어졌던 강릉~제진 구간 110km

  • 남·북정상 판문점선언 2주년 계기

부산에서 북한 두만강까지 철도로 연결된다. 정부는 판문점선언 2주년을 계기로 노선이 끊어졌던 강릉~제진 110km 구간을 내년 말까지 복원키로 했다. 

국토교통부와 통일부는 27일 강원도 고성군 제진역에서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동해북부선 추진 기념식’을 개최했다.
 

동해선 노선도.[자료 = 국토부 ]


이번 사업은 남강릉역에서 강릉역을 거쳐 제진역까지 총 110.9km를 잇는 단선 전철을 건설하는 내용이다.

사업비는 약 2조8520억원으로 추정된다. 정부는 앞으로 사업계획에 따른 적정성 검토 및 기본계획 수립을 통해 사업 규모를 확정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지난 1967년 노선이 폐지된 후 방치됐던 동해북부선 남강릉~강릉~제진역 110.9km 구간이 복원된다. 부산에서 출발한 열차가 두만강까지 도달할 수 있게 된 셈이다.

정부는 향후 동해선 철도가 연결되면 남북 경제협력의 기반이 마련되고 환동해경제권이 구축될 것으로 내다봤다.

강원연구원은 동해권 관광과 남북관광 재개,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통한 생산유발효과 4조7426억원과 부가가치 유발효과 1조9188억원, 고용유발효과 3만8910명을 추산한 바 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올해 말까지 기본계획을 완료하고 내년 말 착공을 목표로 속도감 있게 (동해북부선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동해북부선 건설은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한반도 뉴딜’ 사업”이라며 “대륙과 해양을 잇는 동해안 시대를 열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동해선 노선도.[자료 = 국토부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