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민 뜻 모으고 野 협조 얻어야…시작은 겸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20-04-17 10: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조금이라도 오만, 미숙, 성급함, 혼란 드러내면 안 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대책위원장은 17일 "국민들이 주신 책임을 이행하려면 국민의 뜻을 모으고 야당의 협조도 얻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에서 "국민께서는 저희에게 기대 이상의 의석을 주시면서 감당할 수 있는 최대한의 책임도 안겨주셨다. 국민의 지엄한 명령을 무겁게 받아들인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 위원장은 "그런 일의 시작은 겸손에 있다. 모든 강물이 바다에 모이는 것은 바다가 낮게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이 위원장은 민주당의 '책임'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조기 퇴치 △경제 회복 △다른 국정과제 △민주당의 태도 등 4가지를 제시했다.

이 위원장은 "코로나19 퇴치에 관한 한 민주당은 정부에 전면적으로 협력할 것"이라며 "오늘 고용지표는 어쩌면 깊은 고통의 서막일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민생과 기업의 현장, 세계경제의 동향을 늘 직시하며 정부와 협의하고 때로는 제안하고 때로는 정부의 제안을 수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정과제와 관련해서는 "구체적인 성과를 내도록 차분하고 확실하게 추진해야 한다"며 "다만 전방위적 경제 위축에 놓여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현실을 감안하면서 속도와 방향을 조정할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특히 '민주당의 태도'를 강조했다. 그는 "이해찬 대표가 과거 (열린우리당의) 아픈 경험을 말해줬다. 그 경험을 반면교사로 삼을 필요가 있다"며 "조금이라도 오만, 미숙, 성급함, 혼란을 드러내면 안 된다. 항상 안정되고, 신뢰감과 균형감을 드려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합동 해단식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