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중증환자 치료장비 '에크모' 국산화 첫 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석준 기자
입력 2020-04-08 10: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내 개발 '에크모'로 폐 이식 수술 성공

에크모 장비. [사진=연합뉴스]



국내 연구팀이 그동안 수입에만 의존해오던 중증환자 치료장비 ‘에크모’(ECMO·체외막산소공급장치) 개발에 성공했다.

분당서울대병원과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서강대학교, 서울아산병원 공동연구팀은 국내 기술과 기기를 활용해 만든 에크모를 폐 이식 환자 수술에 성공적으로 적용했다고 8일 밝혔다.

에크모는 인공 폐와 혈액펌프를 통해 환자의 혈액에 산소를 공급하고 체내에 넣어주는 의료장비다. 현재 국내에는 수입제품 약 350여대가 갖춰져 있다.

주로 심부전증, 폐부전증 환자를 치료할 때 쓰이며 최근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의 중증 호흡부전 치료에도 사용되고 있다.

에크모는 혈액펌프, 산화기, 혈액회로, 구동 및 제어장치 등으로 구성되는데 연구팀은 산화기와 캐뉼라(몸속에 삽입하는 튜브)를 제외한 기기를 국내 개발품으로 만들었다. 국산화율은 70% 수준으로 연구팀은 후속 연구가 완료되면 전체 시스템 중 국산화율이 95%에 이를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한, 연구팀은 이번 에크모 개발로 원심성혈액펌프의 기초설계에서부터 제작에 이르는 원천기술을 확보했다. 이밖에 혈액 산화기 제작기술 노하우 확립, 심폐순환보조장치의 구동과 제어, 모니터링을 위한 전자제어장치의 제작 및 프로그램 개발 등의 기술적 성과도 달성했다.

이번에 개발된 에크모는 작년 10월 시제품으로 완성됐고, 12월 급성 호흡부전으로 폐 이식이 필요한 환자 치료에 처음 적용됐다. 이 환자는 올해 1월 폐 이식을 받고 현재 안정적인 상태로 재활치료를 받는 중이다.

연구책임자인 전상훈 분당서울대병원 흉부외과 교수는 "중환자 치료의 필수장비인 에크모 국산화를 통해 우리나라도 복합고부가가치 의료기기를 개발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게 됐다"고 말했다.

공동연구자인 김희찬 서울의대 교수는 "에크모 시스템의 제조생산 및 판매에 관심 있는 국내 기업을 통해 보다 개선된 양산용 제품을 개발하고 본격적인 의료기기 제품으로 시장에 출시할 예정"이라며 "국내 적용 사례를 늘리고 해외시장으로도 진출해 본격적인 의료기기 국산화 시대를 열 것"이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