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보다 나쁜 민주당"…가자평화인권당, 시민당 비례 배제 반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20-03-23 16: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박근혜 행사 사진 찍혔다며 최용상 배제…사실 아닌데 소명기회 안 줘"

범여권 비례연합정당인 더불어시민당(시민당)에 참여했던 가자!평화인권당이 23일 자당 후보가 시민당 비례대표 후보에서 배제된 데 대해 강력히 반발, 독자후보 공천과 연합 탈퇴를 선언했다.

가자!평화인권당은 이날 성명서를 내고 "더불어민주당이 주도하는 범여 비례연합정당 플랫폼 안에 강제징용 정당을 실컷 써먹고 문밖으로 쫓아낸 것은 전국 23만 강제동원 피해자들의 권리를 무참히 짓밟는 짓"이라고 규탄했다.

이 당은 "지금 더불어민주당이 하는 행태는 일본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보다도 더 나쁜 짓"이라며 "선거기간 민주당 당사 앞에서 연일 기자회견과 집회를 열고, 총선에 우리 당 비례대표를 내 국민들에게 호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민주당은 강제징용을 말한다면 그 입을 찢어버릴 것"이라는 등 원색적인 표현을 동원해 비난전에 나섰다.

가자!평화인권당은 강제징용 피해자와 일본군 위안부의 권리 구제 등을 목표로 2016년 창당한 정당이다.

이 당은 시민당 참여를 결정한 뒤 지난 20일 중앙위원회 대회를 거쳐 단일 후보로 최용상 가자!평화인권당 대표를 선출해 시민당에 후보로 추천했다. 최 대표는 강제징용 분야에서 15년 이상 활동한 인물이라고 이 당은 설명했다.

그러나 시민당은 최 대표에 대해 '박근혜 전 대통령 행사 등에 사진이 찍혔다'는 이유로 '부적격' 통보를 했고, 최 대표는 그런 사실이 없다며 소명 기회를 요청했으나 그 기회를 부여받지 못했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가자!평화인권당은 "최 대표가 우희종 시민당 대표로부터 소명 시간 약속을 받아 21∼22일 이틀간 당사 앞에서 수 시간 기다리기를 반복했으나 결국 약속도 일방 파기하며 문자로만 비례대표에서 배제됐다는 연락을 받았다"고 밝혔다.

시민당 비례대표 후보는 민주당과 소수정당 4곳, 시민사회 추천 후보로 구성될 예정이었으나, 소수정당 가운데 가자!평화인권당, 가자환경당 등 2개 정당 후보는 검증 과정에서 기준 미달로 탈락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도상 더불어시민당 공천관리위원장이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공천관리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