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란 교민·가족 80명 전세기 송환…두바이 거쳐 오늘 인천 도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0-03-19 08: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란, 미국제재로 국적기 바로 투입 불가능

  • 교민들, 두바이 거쳐 오늘 오후 인천 도착

  • 도착 후 1∼2일간 대기하며 코로나19 검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빠르게 확산 중인 이란에서 한국민 등 80명이 19일 정부 전세기를 통해 귀국한다.

외교부에 따르면 교민 74명과 외국 국적의 재외동포 및 가족 등 6명은 전날 밤(현지시간) 이란 테헤란에서 출발, 이날 오전 8시 5분경(한국시간·현지시간 오전 3시 5분경)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 알막툼 공항에서 귀국편 비행기에 탑승했다.

미국 제재를 받고 있는 이란 국내 상황으로 국적기가 바로 들어갈 수 없어 교민들은 테헤란에서 두바이까지는 이란항공을 이용한 후 두바이에서 아시아나항공 여객기로 환승했다.

이들은 이날 오후 한국에 도착하는 즉시 경기도 성남에 위치한 코이카(KOICA) 연수센터에서 하루 이틀가량 머물며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받을 예정이다. 음성 판정이 나올 경우 14일간 자가 격리한다.

정부는 이란이 코로나19 발원지인 중국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만큼 상황이 나쁘지 않다고 판단, 이란 교민들을 별도의 시설에 격리하지 않기로 했다.

당초 이란 전세기는 지난주에 투입될 계획이었지만, 이란 당국과 협의가 지연되면서 이날로 미뤄졌다.

이란에 체류하던 교민 등 한국인은 총 200여명으로, 이번에 전세기로 귀국한 인원을 제외할 경우 현지에는 100명 정도가 잔류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외교부 고위당국자는 전날 비공식 브리핑에서 "(귀국을 희망하는 교민 수가) 원래 97명까지 집계된 적이 있는데 80여명으로 줄었다"며 "그사이 자력으로 인근 지역으로 나가신 분들도 계시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이란에서는 지난달 말경부터 코로나19가 빠르게 확산하면서 국제 항공편이 대다수 끊긴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정부는 코로나19 사태로 우한 거주 한국민과 일본 크루즈선에 탑승한 한국인 승객을 각각 전세기와 대통령 전용기로 귀국시켰다. 그러나 특정 국가 전체를 대상으로 한 철수는 이번이 처음이다.

18일 정오(현지시간) 기준 이란 내 코로나19 확진자 및 사망자는 각각 1만7361명, 1135명으로 집계됐다. 확진자와 사망자 모두 중국, 이탈리아 다음으로 많은 수치다.

 

18일(현지시간) 오후 테헤란 이맘호메이니 공항에서 전세기로 출국하는 이란 교민.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