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당 강령엔 "소수자 인권 존중"…비례당엔 "성소수자 문제 소모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20-03-17 18: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당 강령엔 "소수자 인권 존중하고 안전 보장…어떤 차별로 이어지지 않는 사회"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이 17일 "이념 문제라든가 성 소수자 문제라든가 불필요한 소모적 논쟁을 일으킬 수 있는 정당과는 연합에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치개혁연대가 민중당의 참여가 필요하다고 해서 같이 하기 어려운가'라는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민주당은 4·15총선 비례연합정당의 플랫폼을 '시민을 위하여'로 공식화하고 기본소득당, 시대전환, 가자환경당, 가자평화인권당 등 4개 정당과 비례연합정당을 구성하기로 했다.

민중당과 녹색당 등은 사실상 배제됐다. 녹색당 비례대표 후보 가운데엔 성 소수자가 포함돼 있다.

윤 사무총장은 '성 소수자 문제가 불필요하다는 취지인가'라는 질문에 "소모적 문제"라고 했다. '어떤 면에서 소모적이라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엔 "선거의 이슈가 되는 것이 그렇게 좋지는 않은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민주당 강령엔 '여성, 아동, 청소년, 어르신, 장애인, 이주민 등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의 인권을 존중하고 안전을 보장하며, 어떠한 차이도 차별로 이어지지 않는 사회를 만든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김정현 민생당 대변인은 "성 소수자 문제나 다른 정당들에 대해서 같은 자리에서도 앞뒤가 안 맞는 설명을 하는 등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행태를 보였다"며 "명백히 집권여당이 정치혼란을 부추기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총선판세가 심상치 않게 돌아간다고 해서 바늘허리에 실을 매어 쓸 수는 없다. 민주당은 정신 차리기 바란다"고 했다.

정의당 또한 비판에 가세했다. 강민진 대변인은 "윤 사무총장의 발언은 소수자 차별 발언이자, 비례연합당의 한계를 그대로 드러내는 말"이라고 지적했다.

강 대변인은 "'성소수자 문제' 제기하는 정당, '이념 논쟁' 불러일으킬 수 있는 정당과는 연합할 수 없다니, 소수정당이 대변하는 다양한 가치에 의석을 보장해주기 위해 비례연합당을 택했다는 명분은 어디로 갔나"라고 물었다.

이어 "윤 사무총장에게는 성소수자들의 존재가 소모적인 논쟁거리일 뿐인가. 결국 민주당의 '비례연합정당' 구상은 민주당 입맛에 맞는 소수정당만 골라서 줄세우기 하려는 의도였나"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이 17일 오후 국회 민주당 사무총장실에서 더불어민주당, 기본소득당, 시대전환, 가자평화당, 평화인권당 비례연합 플랫폼 '시민을 위하여' 참여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