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비 최대 30% 절약…'광역알뜰교통카드' 사업 본격 시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20-03-05 0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중교통 이용 시 마일리지 최대 20% 지급

  • 카드사가 10% 추가할인 제공


지난해 시범사업을 진행한 '대중교통비 최대 30% 절감 프로젝트, 광역알뜰교통카드 사업'이 올해 본격 추진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정부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광역알뜰교통카드 사업을 모든 광역시와 경기도 전 지역 등 주요 13개 시·도, 101개 시·군·구로 확대해 본격적으로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광역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 이용 시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에 비례해 마일리지를 지급(최대 20%)하고, 카드사가 추가할인(약 10%)을 제공하는 교통카드다. 대광위는 지난해 출범과 동시에 광역알뜰교통카드 시범사업에 착수해 이용자들의 편의 증진, 혜택 확대 및 사업의 지속가능성에 중점을 두고 제도를 설계·보완해 왔다.

사업 초기에는 대중교통비 지출액에 따른 구분 없이 800m 이동 시 마일리지 250원을 지급했으나 현재는 대중교통비 지출액에 따라 차등 지급해 교통비 부담이 높은 광역통행자들이 교통비 절감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에는 해당 일자의 마일리지가 2배 적립되도록 개선했다.

마일리지 지원에 소요되는 사업비의 경우, 지난해 시범사업에서는 전액을 국비로 편성해 2만여명 규모로 시행했으나 올해 본 사업부터는 국비와 지방비를 50:50으로 매칭해 지자체와의 협업을 강화하고 국비 부담을 완화하는 동시에 수혜범위를 확대한다. 이에 따라 올해는 약 7만~10만명이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장구중 대광위 광역교통요금과장은 "알뜰카드 사업은 교통비 부담을 경감하면서 대중교통을 활성화 할 수 있는 주요 정책수단이라는 것이 지난해 시범사업을 통해 확인됐다"며 "올해부터 알뜰카드 본 사업이 실시되는 만큼 국민들이 정책효과를 체감할 수 있고 제도가 완전히 뿌리내릴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