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선효과에 교통호재까지…"비규제지역 중심으로 집값 상승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20-02-26 08: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수도권 비규제지역 97곳에서 8만1600여가구 분양


수용성(수원·용인·성남) 등 경기 남부 지역이 규제 대상으로 묶이면서 교통호재가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집값 상승 열기가 번질 것으로 보인다. '핀셋 규제'만으로는 1000조원에 달하는 유동자금을 해결할 수 없을 것이란 지적도 이어지고 있다.

26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올해 수도권 비규제지역 97곳에서 8만1600여가구가 분양을 앞두고 있다. 이는 수도권 전체 분양 물량인 14만548가구의 약 58%에 해당한다.

우선 인천 서구 한들구역 단지를 비롯해 부평구 일대 재개발, 송도국제도시 등에서 연내 분양이 계획돼 있다. 경기지역에서는 의정부 의정부동 및 가능동 일대 재개발, 양주옥정신도시, 파주운정신도시, 광주 오포 도시개발 등이 분양을 준비 중이다.

2·20 부동산 대책을 통해 수원 영통·권선·장안구, 안양 만안구, 의왕이 추가 규제되면서 업계에서는 유동자금이 안산, 시흥, 김포 등 교통호재가 있는 곳으로 옮겨갈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안산과 시흥은 경기 서남부권과 서울 도심을 잇는 복선전철인 신안산선 개통이라는 교통 호재가 살아있다. 2기 신도시인 김포와 검단은 분양·입주가 활발한 데다 서울 지하철 5호선 및 인천 지하철 2호선 연장,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D 노선 검토 가능성 등이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이 외에도 군포, 양주, 인천 등이 거론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시중 유동성이 넘쳐나는 상황에서 집값이 상승하는 특정 지역만 집어서 규제하는 정책은 사실상 실효성이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양지영R&C연구소의 양지영 소장은 "용인과 성남뿐 아니라 구리, 인천 등의 지역들도 풍선효과로 인한 집값 상승이 점쳐진다"며 "여전히 시장에 유동자금은 풍부하고 갈 곳이 없으며, 부동산은 언제가는 오른다는 학습효과와 사라지지 않는다는 인식이 강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 역시 "앞으로도 미분양이나 공급과잉 우려가 덜한 지역 중 교통망 확충이나 각종 개발 호재가 있는 지역들로 유동자금이 유입될 확률이 높다"며 "경기와 인천 등 수도권 일부 지역의 집값 풍선효과를 잡기 위한 정부의 정책 대결이 불가피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이 때문에 전문가들은 실수요자가 추가 매수시 보다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 수석전문위원은 "비규제지역 내 중저가 아파트 시장에서 무조건 풍선효과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특정지역에서 산발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풍선효과를 기대하고 호가 부풀리기, 담합 등이 극성을 부리고 있는 곳도 많아 수요자들은 냉철한 판단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12·16 부동산 대책 이후 풍선효과로 집값이 국지적으로 뛴 수원 영통·권선·장안구, 안양 만안구, 의왕시를 조정대상지역으로 묶는 핀셋 처방을 내놨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0일 2·20 부동산 대책을 통해 이들 5개 지역을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했다. 이들 지역은 12·16 대책 이후 투자 수요가 몰리면서 집값이 급상승하면서 시장이 과열된 곳이다. 사진은 20일 경기도 수원 시내 아파트 단지 모습.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