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가축전염병 확산 우려…경남도, 차단방역 '현장점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창원) 최재호 기자
입력 2020-01-23 10: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설 명절 지역담당관제 활용 주요 방역소독시설 점검 강화

경남도 직원들이 22일 가축방역 캠페인을 벌이고 있는 모습. [사진=경남도 제공]



경상남도는 설 명절을 맞아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구제역, 조류인플루엔자 등 악성 가축전염병의 도내 유입차단 대책을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귀성객과 해외 여행객 이동 증가로 인한 가축전염병의 유입‧전파 위험성 증가 우려 때문이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지난해 9월 국내에서 처음 발행한 뒤 경기도와 인천시 양돈농가에서 14건 확진 판정됐다. 현재까지도 경기도와 강원도의 야생멧돼지에서 지속적으로 검출되고 있다. 구제역은 올해 들어 경기도 동두천과 인천시 강화군에서 감염항체(NSP)가 검출된 바 있다.

이에 따라 경남도는 귀성객과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축산농가 방문 자제, 해외축산물 불법 반입금지를 위한 차단방역 사항을 현수막, 문자메세지(SMS), 마을방송, 누리소통망(SNS) 등을 활용해 홍보할 예정이다. 설 명절 이전인 23일까지 주요 버스터미널이나 기차역 등 주요 교통시설에서 귀성객을 대상으로 한 가축전염병 차단방역 수칙 홍보 캠페인도 함께 진행한다.

이와 함께 도내 전 시군의 방역소독시설에 대해 지역담당관제를 활용해 24일까지 악성전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소독시설 운영 실태 현장점검을 추진한다.

김국헌 경남도 동물방역과장은 “아프리카돼지열병이나 구제역과 같은 악성 가축전염병 발생은 축산 농가만의 문제는 아니다”며 “우리 축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인 만큼 귀성객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