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몽' 무슨 뜻이길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소라 기자
입력 2020-01-06 08: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BJ 양팡 '중국몽' 언급해 여론 뭇매

BJ 양팡이 언급한 '중국몽'에 누리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BJ 양팡은 지난 5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중국 유명 SNS스타와 즉석에서 합동방송을 하계된 계기를 설명하며 "'코리안드림'처럼 '중국몽을 그려본다'라는 방제를 설정하고 2시간가량 방송을 진행했다"고 말했다.

이어 "(인터넷)검색을 해보고 나서야 최근에 중국몽이란 단어가 정치적인 의미로 이슈가 있었던 것을 알게 됐다"라며 "제 방을 시청해주시는 분들이 많은 만큼 방송에서 개인적인 정치적 성향을 드러내는 일은 위험한 일이기 때문에 특별히 조심하고 있는 부분이다. 저는 정치적으로 중립 입장"이라고 해명했다.

중국몽은 중국이 경제적, 군사적으로 전세계를 통치하겠다는 강력한 제국주의 사상이 드러난 이념이다.  중국 국가주석 시진핑이 2012년 공산당 총서기에 선출된 직후, '위대한 중화민족의 부흥'을 의미하는 중국몽의 실현에 나서겠다고 선언하면서, 시진핑 시기의 대표적인 통치 이념이 됐다.

봉건왕조 시기 조공질서를 통해 세계의 중심 역할을 했던 전통 중국의 영광을 21세기에 되살리겠다는 의미로, '국가 부강', '민족 진흥', '인민 행복' 세 가지 목표를 실현하겠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한편 BJ양팡은 지난해 8월 한 남성팬이 양팡에게 아프리카TV 별풍선(후원금) 3000만원 정도를 후원했다가 극단적 선택을 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구설수에 휘말리기도 했다.
 

[사진=양팡 SNS]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