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의 전쟁] ‘운명의 3개월’ 앞둔 이스라엘-팔레스타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소라 기자
입력 2019-12-31 13: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팔레스타인, 1월부터 3월 말까지 반이스라엘 집회 안 열기로

"예루살렘은 이스라엘의 수도입니다."

2017년 12월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 기자회견에서 팔레스타인과 영토분쟁 중인 이스라엘의 손을 들어줬다. 예루살렘은 유대교와 이슬람의 성지로, 종교분쟁의 뇌관이다. 트럼프의 발언은 반세기가 넘도록 갈등을 겪어온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 긴장관계를 극대화하는 촉발제가 됐다.

이후 2년간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유혈전쟁은 극으로 치달았다. 이스라엘 내 가자지구에 고립된 팔레스타인인들은 이슬람권 공휴일인 매주 금요일 분리장벽 앞에 서서 반(反)이스라엘 시위를 벌이고 있다. 분리장벽은 이스라엘이 자국 국민 보호를 명목으로 세운 가자지구를 둘러싼 차단벽이다. 

이스라엘은 인권보호 조치 없이 무력진압으로 일관하고 있다. 지난 11월 말에는 이스라엘군의 총격으로 16세 팔레스타인 소년이 사망했다. 이스라엘군의 가자지구 공습으로 생후 3개월 아기를 포함한 팔레스타인 일가족 9명이 사망하기도 했다. 지금까지 이스라엘군의 무력 진압으로 사망한 팔레스타인 민간인 숫자는 수백명에 달한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영토분쟁은 제1차 세계대전 발발 이후로 거슬러 올라간다. 19세기 후반 유대인 민족주의 운동 시오니즘이 확산하던 가운데 영국 외상 벨푸어가 유대인 전력을 얻기 위해 이슬람권 팔레스타인인들이 머무는 지역(현재의 이스라엘)에 유대인 국가 건설을 약속하면서부터다.

결국 1948년 이스라엘이 건국되면서 약 100만여 명의 팔레스타인인들은 삶의 터전을 잃었다. 이후 독립국가를 꿈꾸는 팔레스타인은 70년이 넘도록 반이스라엘 활동을 전개해오고 있다.

분위기 반전의 계기는 크리스마스를 기점으로 만들어졌다. 지난 26일(현지시간) 가자지구의 팔레스타인 시위 조직위원회는 내년 3월 말까지는 반이스라엘 집회를 열지 않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이유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았다. 국제정세 전문가들은 유혈사태 해소를 위한 양 집단 간 합의가 이뤄진 것으로 보고 있다.

팔레스타인 청년들은 SNS에서 'palestine has always existed'(팔레스타인은 언제나 이곳에 있었다)라는 문구를 공유하며 자신들의 존재를 인정하는 평화의 길을 선택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사실상 휴전에 가까운 이번 약속이 지켜져 '피의 금요일'을 멈출 수 있을지 국제사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