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이해조소설문학상, 최민우 작가의 '점선의 영역' 수상작 선정 및 시상식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포천)최종복 기자
입력 2019-12-17 16: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대진대학교제공]

경기포천시 대진대학교(총장 이면재)는 17일 오전 11시부터 대진교육관 2층 국제회의실에서 제3회 이해조소설문학상의 시상식을 개최하여 수상작으로 선정된 <점선의 영역>의 최민우 작가에게 상패와 함께 1000만원의 상금을 시상했다.

올해 3회째를 맞이한 이해조소설문학상은 포천이 낳은 신소설 최대의 작가 동농 이해조 선생의 작가정신을 계승하고 한국 소설계의 발전을 위해 동농이해조선생기념사업회에서 제정하였으며 대진대학교에서 주관·후원하고, 대진대인문학연구소와 동농이해조선생기념사업회에서 주최했다.

이날 시상식에는 이병찬 동농이해조선생기념사업회장(대진대 한국어문학과 교수)의 인사말과 내빈 소개를 시작으로 심진경 문학평론가의 심사경과 보고 및 결과 발표, 이면재 총장의 시상 및 격려사, 박윤국 포천시장의 축사 순으로 이어졌다.

제3회 이해조소설문학상은 2018년 10월부터 2019년 9월까지 주요 문학지에 발표된 중편소설 16편을 대상으로 심사하였으며, 심사위원단의 공정한 심사 과정을 거쳐 최민우 작가의 <점선의 영역>을 최종 수상작으로 선정하였다.

최민우 작가의 <점선의 영역>은 웹진 ‘문학웹’에 연재한 ‘점선을 잇는 법’을 보완하여 2018년 10월에 단행본으로 발간한 소설로, 무난한 사회생활을 이어가던 주인공에게 할아버지가 예언한 운명의 변곡점 같은 사건들이 펼쳐지며 열정과 포부, 창의력을 갖춘 인재들이 자기 자리를 찾기 어려운 현실을 고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최민우 작가는 수상소감으로 “이 소설을 쓰면서 다른 사람들이 품고 있는 수수께끼를 들여다보고 싶었다”며 “이 상을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라는 격려로 생각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문학상에 심사위원으로 참여한 심진경 문학평론가는“<점선의 영역>은 청년 세대의 우울한 취업일기 형태를 하고 있지만 결코 그 우울함에 압도되지 않는 사랑스러움으로 가득한 로맨스 소설이다”며 “한치 앞도 예측할 수 없는 이야기의 즐거움과‘점선의 영역’이 불러일으키는 해석적 충동이 매우 흥미로웠다”라고 심사평을 밝혔다.

한편 시상식 이후에는 이해조 선생의 탄신 150주년을 기념하며 제18회 대진대 인문학연구소 포천지역학 학술발표회를 개최하여 이해조 소설 작품의 연구와 영향 등에 대해 토론을 하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