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본회의 불발, 한국당 아닌 4+1 균열 주원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환욱 기자
입력 2019-12-15 13: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마라톤협상, 한국당의 정치적 결단 선행돼야 가능"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5일 "자유한국당 반발보다 정직하게 말하면 '4+1 공조' 균열이 지난 금요일 본회의를 불발시키는 주원인이었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말하며 "합의를 시도하지 않고 공조 세력 내에서도 일방적으로 본회의 성립 동력을 저하시키고 균열을 초래했던 점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라며 "합의에 대한 집념을 포기하지 않는 한 합의의 길은 반드시 열릴 것"이라고 했다.

그는 '연동형 캡(연동률 적용 대상에 두는 상한선)' 도입에 대해선 "민주당으로서는 비례대표 의석수가 주는 것을 감수하면서도 연동형 비례제에 동의하지만, 기본 취지를 실행해 볼 수 있는 기회도 가질 수 없는 상황을 감수하라는 것은 받아들이기 쉽지 않다"고 했다.

또한 석패율과 관련해선 "권역별 편중 완화는 제대로 되지 않고 다른 이유로 길이 열린다면 우리 정치에서 가장 흠결로 지적될 수 있다"며 "이익의 문제로만 볼 게 아니라, 가치의 문제가 결부되어 있는 것이기에 재검토할 것은 재검토하는 열린 논의가 마지막 과정에 있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문희상 국회의장이 요청한 사흘간의 마라톤협상에 대해 "마라톤협상은 자유한국당이 정치적 결단을 먼저 해야지 시작할 수 있다"며 "그렇지 않으면 시간 지연책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전히 협상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두겠지만 대체로 그 순간을 지연하고, 모면하려고 한다는 그러한 생각이 많아지고 있다"고 했다.
 

'선거법·검찰개혁법' 등의 본회의 상정을 앞두고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5일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