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2020 어촌뉴딜 공모'...화성시 고온리·국화리 선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화성)김문기 기자
입력 2019-12-13 10: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어항정비, 평화기념 놀이터, 커뮤니티센터 건립 등 ‘혁신어촌’ 조성

고온리 어촌뉴딜 계획[사진=화성시 제공]


화성시(시장 서철모)가 해양수산부 주관 ‘2020년 어촌뉴딜 300 공모사업’에서 고온리와 국화리 2개소가 최종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어촌뉴딜 300은 낙후된 어촌과 어항 등 필수기반시설을 현대화하고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특화개발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지역밀착형 생활SOC(사회간접자본)사업이다.

시는 이번 공모사업으로 고온리와 국화리 총 사업비의 79%인 각 77억 원과 109억 원의 국도비를 확보했다.

고온리는 54년간 미공군 폭격훈련장으로 고통을 겪은 마을에 쿠니 PNP(사람, 자연, 평화) 힐링광장을 조성하고, 치유와 휴양의 공간으로 변모시킬 계획이다. 또한 △어항시설 정비 △독살 복원 및 해변정리 △개방형 평화기념 놀이터 등 총 97억 원을 투입해 연간 100여개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할 방침이다.
 

국화리 어촌뉴딜 계획[사진=화성시 제공]


천혜의 비경을 자랑하는 국화리는 △둘레길 정비 △국화 놀이터 조성 △여객선 접안 시설 및 선양장 보수 △어항시설 정비 △귀어귀촌센터 조성 등 138억 원을 투입해 살기 좋고, 살고 싶은, 가고 싶은 국화도를 만들 예정이다.

이에 시는 지역주민으로 구성된 지역협의체와 유관기관, 전문가와 협업해 내년 상반기부터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고영철 시 해양수산과장은 “이번 공모사업 선정은 지역주민과 관계자 등 모두가 합심한 결과”라며, “주민들의 염원이 담긴 사업인 만큼 조속히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화성시는 지난해 도내에서 유일하게 ‘2019년 어촌뉴딜 300’에 선정돼 80억8천만 원의 사업비를 확보하고, 백미리 해양생태공원 조성과 스마트 리조트 통합시스템 등을 구축 중에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