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월부터 공장굴뚝먼지 측정결과 실시간 공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승일 기자
입력 2019-12-10 13: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건설·농기계 배출가스 기준 EU 수준 맞춰

  • 환경부 시행령·규칙 개정안 입법예고

내년 4월부터 공장 굴뚝에 설치된 자동측정기기의 대기오염물질 배출 측정 결과가 실시간 공개된다. 

환경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대기환경보전법 시행령과 시행규칙의 개정안을 11일부터 40일간 입법예고한다고 10일 밝혔다. 개정안은 내년 4월 3일 시행된다.

개정안에 따르면 건설·농기계의 대기오염물질 배출 허용기준을 유럽연합(EU) 수준으로 강화했다.

굴뚝자동측정기기 부착 사업장 625곳의 이름과 소재지, 배출농도(30분 평균치)를 공개하도록 했다. 공개 자료의 기준 시간 등 세부사항은 환경부 장관이 정해 고시한다.

환경부는 이달 1일부터 고농도 계절 미세먼지 저감 협약을 맺은 대형사업장 111곳의 굴뚝자동측정기기 실시간 측정결과를 인터넷에 시범 공개하고 있다.
 

굴뚝자동측정기기 실시간 공개 화면.[자료=환경부]

내년부터 사업장은 배출허용기준 초과로 행정처분을 받지 않았더라도 배출허용기준 초과가 확인된 기간에 부과금을 내야한다. 사업자가 배출량을 거짓으로 제출한 경우에도 초과 배출 부과금을 추가로 내야한다.

배출가스저감장치 등의 성능점검결과를 제출하지 않은 경우 위반 횟수에 따라 최고 5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는 근거도 새로 마련했다.

시행규칙도 개정해 배출가스 자가 측정 결과를 허위로 기록한 경우 1차 위반 때 조업정지, 2차 위반 때 사업허가 취소 등으로 제재를 강화했다.

국내에서 새로 제작되거나 수입되는 건설·농업기계에는 매연저감장치(DPF) 장착이 사실상 의무화된다. 선박 도장시설에서는 2024년까지 친환경도료를 전체 도료 사용량의 60% 이상으로 높여야 한다.

금한승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이번 개정안에 국민의 알권리 실현, 자발적 감축 사업장에 대한 지원, 측정조작 엄벌 등 중요한 입법사항이 많다"며 "이해관계자 의견수렴을 충실히 거쳐 하위법령 개정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