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트럼프 외압 때문에 제다이 계약 놓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9-12-10 07: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트럼프가 국방부의 제다이 사업자 선정에 부당한 외압 행사"

아마존이 100억 달러(약 11조9100억원) 규모의 미국 국방부 클라우드 사업 계약을 놓친 것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부당한 외압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아마존의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부문인 아마존웹서비스(AWS)는 9일(현지시간) 공개된 소장을 통해, 국방부의 '합동 방어인프라 사업'(JEDI·제다이) 사업을 따내지 못한 것은 트럼프 대통령이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CEO를 공적·사적으로 거듭 공격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아마존은 JEDI 사업자에서 탈락한 데 대해 지난달 이의를 제기하는 소송을 미국 연방청구법원(CFC)에 냈다.

AWS는 "문제는 미국 대통령이 국방부 예산을 자신의 사적·정치적 목적을 추구하기 위해 이용해도 되느냐는 것"이라며 "국방부의 심각하고 만연한 실책은 이해하기 어려우며, 대통령의 '아마존 망해라'라는 단호한 결의의 반복적 표현과 분리해 판단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기본적인 정의는 사업 제안의 재평가와 새로운 사업자 결정을 요구한다"며 사업자 결정의 전면 재검토를 요구했다.

JEDI는 국방부와 방대한 산하 군 기관에 클라우드 컴퓨팅 체계를 도입하는 사업이다. 10년에 걸쳐 100억 달러 규모로 진행되는데, 미국 행정부의 정보기술(IT) 조달 사업 중 최대 규모로 평가받는다.

클라우드 업계 1위은 아마존은 당초 유력한 사업자 후보로 꼽혀왔으나 최종 사업권은 마이크로소프트(MS)에 돌아갔다. 7월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기업들 사이에서 국방부와 아마존의 계약에 대해 엄청난 불만이 있는 것으로 안다"며 사업자 선정을 재검토 하라고 지시하면서 기류가 급반전했다.

AWS는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개입으로 인해 국방부가 "합리적이고 일관성 있으며 공정하고 동등한 방법으로" 적정한 사업자를 판별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평소에도 베이조스 CEO를 눈엣가시처럼 여겨왔다. 특히 베이조스 CEO가 2013년 2억5000만 달러에 매입한 유력 일간지 워싱턴포스트(WP)가 트럼프 대통령에 비판적 입장을 견지하는 것에 거듭 불만을 토로해왔다.

국방부는 JEDI 사업자 선정과 관련해 외압은 없었다는 입장이다. 국방부 엘리사 스미스 대변인은 "국방부는 JEDI 사업자 선정을 확신하고 있으며, 이 중대한 능력을 우리 전투원들에게 최대한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EPA·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