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AERA(아사히신문) 공동기획] ① 韓85%-日82%... “한일관계 매우 중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준호 디지털미디어센터장
입력 2019-12-02 00: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국인 100명, 일본인 116명 대상으로 한일 공동 앙케트조사 실시

  • -일본인이 한국을 좋아하는 이유 “K-POP이 좋아서” 가장 많아

사상최악이라 불리는 한·일관계가 국가 간 대립을 넘어 양국 국민의 생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일본의 수출규제로 경제 전망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졌다. 그 부담은 고스란히 양국 기업과 소비자들의 몫이다. 국내에선 일본제품 불매운동과 일본여행 자제가 6개월째 이어지고 있다. 일본에선 혐한(嫌韓) 분위기가 사회 전반에 팽배하다. 양국 국민은 이런 상황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 아주경제와 아사히신문의 AERA(아에라)가 함께 공통된 질문지를 만들어 한·일 양국 국민 각각 100명에게 물었다.


일본의 수출규제 강화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를 두고 한·일 갈등이 정점을 찍었던 지난 11월 초에 실시된 공동조사에서 한국과 일본 국민은 서로의 관계가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일관계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를 묻는 질문에 한국 응답자의 85%, 일본 응답자의 82%가 중요하다고 답했다. 한·일관계가 중요하지 않다고 대답한 응답자는 한국이 9%, 일본은 5%에 불과했다.

한국인과 일본인에게 상대 국가를 좋아하는지에 대해서도 물었다. 일본이 좋다고 대답한 한국 응답자는 16%, 일본이 싫다는 대답은 33%로 일본을 싫어하는 응답자가 두 배 많았다. 반면, 한국이 좋다고 대답한 일본 응답자는 31%로, 한국이 싫다고 대답한 일본 응답자 17%보다 높게 나타났다. ‘좋지도 싫지도 않다’라는 중립적인 대답을 선택한 한국 응답자는 51%, 일본 응답자는 52%로 양국 모두 절반이 넘었다.

특히 한국이 좋다고 대답한 일본 응답자들은 'K-팝이 좋아서'라는 이유를 가장 많이 들었다. '한국 음식이 맛있어서'라는 대답도 세대 구분 없이 골고루 분포됐다. 이 밖에도 '자력으로 민주화를 이룬 나라여서 존경한다'거나 '일본인이나 일본사회에 없는 무언가를 갖고 있다'는 답이 나왔다. 그러나 한국이 싫은 이유로는 '국가 간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 등 정치문제와 관련된 불만이 반영된 답변이 많았다.

 

도쿄 시부야(왼쪽 사진)와 서울 명동(오른쪽 사진) 거리를 걷는 사람들. 시부야와 명동의 사진을 한 장으로 연결시키면 서로 다른 나라라고 인식하기 어려울 정도로 분위기가 비슷하다. [시부야 사진=아사히신문 출판 AERA 편집국 제공, 小山幸佑 촬영/명동사진=최승도(崔承燾) 촬영]  


한·일 갈등이 격화된 이후 서로의 국가에 대한 이미지가 변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한국 응답자의 43%가 ‘변했다’, 40%는 ‘변하지 않았다’고 대답해 일본에 대한 이미지가 이전보다 악화됐다는 인식이 다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의 경우 같은 질문에 대해 21%가 ‘변했다’, 66%가 ‘변하지 않았다’고 대답해 한·일 갈등이 격화된 이후에도 한국에 대한 이미지는 크게 바뀌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일본의 시민단체 ‘국민투표/주민투표’ 정보실의 이마이 하지메(今井一) 사무국장은 “한·일 갈등이 격화된 이후에도 한국에 대한 이미지에 변화가 없다고 대답한 일본인이 변했다고 대답한 응답자보다 3배가 많았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면서 “일본 언론이 경쟁적으로 갈등을 부추기는 보도를 반복했지만 국민감정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마이 사무국장은 “이번 조사는 학술적인 통계데이터로 활용되는 ‘여론조사’와 성격이 다르지만, 전화나 인터넷조사가 아닌 직접 대면을 통해 조사됐다는 점에서 양국 국민 개개인의 솔직한 생각을 파악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그래픽=김효곤기자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