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외치 마치자마자 '親文 게이트' 변수 부상…靑 '긴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신형 기자
입력 2019-11-29 10: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野, 연말 정국서 대대적 공세 전환…'백원우·이호철' 등 연결고리 주목

청와대의 고민의 깊어지고 있다. '친문(친문재인)계 게이트 의혹'이 연말 정국의 핵심 변수로 격상하면서 여권 전체가 위기에 빠졌다. 문재인 대통령이 신(新)남방 외교전을 마치자마자, 정권이 흔들릴 수 있는 내치 '악재 중 악재'를 만난 셈이다.

29일 정치권에 따르면 '3대 친문 게이트'는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비위 감찰 무마 의혹과 우리들병원 특혜 대출 의혹, 울산시장 낙마를 위한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등이다.

'3대 친문 의혹'에 문 대통령의 최측근인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비롯해 이호철 전 청와대 민정수석과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등이 개입한 정황이 포착, 청와대도 파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일부 의혹에서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연결고리로 등장, 연말 정국이 '조국 후폭풍'에 휩싸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유재수 커넥션에 연루된 이호철 '돌연 중국행'

'금융권'의 친문 실세로 통한 유 전 부시장에 대한 의혹의 정점에는 '청와대'가 있다.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 재직 당시 업체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유 전 부시장은 지난 27일 구속됐다.

김도읍 자유한국당 의원은 일부 언론과 인터뷰를 통해 유 전 부시장이 자신의 신변 등의 변수가 생길 때마다 윤 실장과 텔레그램을 통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전했다.

'유재수 의혹'을 공개한 이는 김태우 전 청와대 검찰수사관이다. '유재수 의혹' 첩보를 입수한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이 감찰에 나섰지만, 윗선 지시로 감찰이 돌연 중단됐다는 게 관련 의혹의 골자다.

검찰은 이인걸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장과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등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하는 과정에서 "조 전 장관 지시로 감찰을 중단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비서관은 사의를 최근 청와대에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시의 '블록체인 특구' 추진 과정에서도 단장을 맡았던 유 전 부시장의 이름이 오르내린다. 유 전 시장의 두 아들은 2016∼2017년과 2018년에 부산시 '블록체인 특구'에 참여한 A 사모펀드에서 각각 인턴십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곽상도 한국당 의원은 '3철(양정철·전해철·이호철) 중 한 분'이 유 전 부시장을 데려온 게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사실상 부산 출신인 이 전 수석을 지목한 셈이다. 21대 총선을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진 이 전 수석은 지난 25일 중국으로 출국했다.

◆靑 민정수석실로 번지는 의혹…"조국 게이트 이상"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교수가 검찰 출석 요구에 불응한 2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설치된 안내판 앞으로 관계자가 지나고 있다. 정 교수는 이날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에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하고 수감 중인 서울구치소에서 나오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연합뉴스]


우리들병원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주치의인 이상호 회장의 소유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이 회장과 전처인 김수경 우리들리조트 회장은 신혜선(63)씨와 레스토랑 사업을 하면서 신한은행 대출(260억 원)에 연대보증을 했다.

신씨는 천주교 수원교구 천진암성지 여성회장을 맡는 등 교계에서 영향력이 큰 인물로 알려졌다. 이후 이 회장은 산업은행에서 1400억 원의 대출이 막히자, 연대보증에서 빠진다.

신씨는 신한은행 직원들이 자신의 동의 없이 이씨를 연대보증인에서 빼면서 빚을 떠안게 됐다며 신한은행 서류 위조 의혹을 제기했지만, 서울 서초 경찰서는 관련 의혹을 내사 종결했다.

서울 서초 경찰서의 내사 종결 과정에선 양정철 민주연구원장 등이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까지 불거졌다. 더불어민주당에선 한국당 의원 3명의 연루 의혹을 제기, 양측의 진실공방이 점입가경으로 치닫고 있다.

지난해 6·13 지방선거 개입 의혹의 핵심은 '청와대의 하명 수사' 지시 여부다. 황운하 울산지방경찰청장(현 대전지방경찰청장) 부임 이후 김 전 시장의 비위 첩보를 받고 수사에 착수했다.

이 비위 첩보의 진원지가 '청와대 민정수석실'이라는 말도 나온다. 이에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당연한 절차를 두고 마치 하명수사가 있었던 것처럼 보도하는 것에 유감"이라고 말했다. 첩보를 이첩한 것은 '하명수사가 아니'라는 얘기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3대 친문 게이트와 관련해 "조국 게이트 수준을 훨씬 뛰어넘는 권력형 게이트로 번지고 있다"고 대대적인 공세를 예고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