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30초 연속 발사 간격'... 北 초대형 방사포 완벽성 검증 노렸나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백준무 기자
입력 2019-11-28 22: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30초 연속 발사 간격'... 北 초대형 방사포 완벽성 검증 노렸나

28일 오후 4시 59분께 함경남도 연포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북한 미상 발사체 2발이 초대형 방사포로 추정됐다.

초대형 방사포의 최대 비행거리는 약 380Km, 정점고도는 약 97Km로 탐지됐다. 쟁점인 발사 간격은 30여 초로 분석됐다. 이에 군 당국은 올해 들어 처음으로 "강한 유감"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북한의 초대형 방사포 발사 이유로 지난달 31일 시험 발사한 초대형 방사포 연속 발사 간격을 줄이는 데 목적을 둔 시험 발사라는 분석이다.

문성묵 한국 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은 "이날 초대형 방사포 연속 발사 간격은 30여 초로 분석됐다. 북한이 발사 간격을 줄이기 위한 시험적 성격이 강하고 성과도 분명해 보인다"며 "우리 군에 큰 위협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왕이 다음 주 공식 방한, 韓·中 관계 복원 신호탄…시진핑 답방도 가시권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다음달 4∼5일 한국을 공식 방문한다. 왕 위원이 한국을 찾은 것은 2016년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를 둘러싼 갈등 이후 처음이다. 양자 차원의 공식 방한은 2014년 5월 이후 5년 6개월 만이다.

장기간 꽉 막혔던 한·중 관계의 복원 신호가 뚜렷해짐에 따라 ‘한한령(限韓令)’ 해제의 빗장이 풀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내년 초가 유력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의 방한도 가시권에 접어들 것으로 보인다.

▲현 중3 대학 입학땐 서울 16개대학서 정시로 5600명 더 뽑는다

서울 소재 16개 대학의 정시 비중이 2023학년도까지 40%로 올라간다. 현재 정원을 기준으로 2023학년도엔 정시로 대학에 들어가는 인원이 5600여명 늘어난다고 추산한다. 고교학점제를 전면 도입하는 2025학년도에 고등학교에 입학하는 학생들이 대입을 치르는 2028학년도부터는 기존 오지선다형 수학능력평가시험(수능)이 아닌 서술형 수능을 치른다. 현재 초등학교 4학년부터 해당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발표한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에서 타깃이 된 16개 대학은 학종과 논술을 합쳐 전체 정원의 45% 이상을 선발하는 대학들이다.

대상 대학은 학종과 논술 비중이 78.1%에 달하는 서울대를 비롯해 서강대, 성균관대, 경희대, 동국대, 건국대, 연세대, 광운대, 숙명여대, 한양대, 중앙대, 고려대, 숭실대, 서울여대, 서울시립대, 한국외대 등이다.

▲계열사 시너지 확대한다...지주사에 힘 실은 구광모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지주사에 힘을 실어줬다. 소통을 확대하고 각 계열사 간 시너지 확대를 위한 결정이다..

28일 단행된 임원인사를 통해 LG유플러스·LG전자 등 각 계열사에서 지주사로 데려왔던 팀장들이 대거 승진했다. 지주사 총 11명 팀장 가운데 절반에 달하는 5명이 승진했다. ​지주사가 그룹 계열사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현재의 체제를 공고히 하는 데 무게를 뒀다는 분석이다.

LG의 주력 계열사인 LG전자는 사령탑이 바뀌었다. 조성진 부회장이 용퇴함에 따라 권봉석 LG전자 사장(MC·HE사업본부장)이 후임으로 선임됐다. 실적 악화를 겪고 있는 LG디스플레이는 책임경영 강화 차원에서 승진자 규모를 지난해(28명)의 3분의1 수준인 10명으로 축소했다.

LG그룹은 이날 LG전자를 시작으로 각 계열사별 조직 개편을 단행할 계획이다. 구 회장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는 만큼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인공지능(AI), 로봇, 자율주행 등 미래 신기술에 역량을 집중할 수 있도록 초점을 맞출 가능성이 크다.

▲편법 증여·탈세 의심 아파트 실거래 절반 강남4구ㆍ마용성서 적발

정부의 서울 아파트 실거래 실태 조사 결과 편법 증여를 통한 아파트 구입 등 불법 의심 거래의 절반이 최근 급격한 집값 상승지역인 강남 4구(강남·강동·서초·송파)와 마용성(마포·용산·성동)에서 적발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금융위원회, 서울특별시, 금융감독원 등이 참여한 '관계기관 합동조사팀'은 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합동 브리핑을 통해 '서울 지역 실거래 관계기관 합동조사' 1차 결과를 발표했다.

정부가 지난 8~9월 서울에서 신고된 공동주택(아파트, 분양권 포함)에 대한 실거래 내역을 살펴본 결과, 총 1536건의 조사대상 가운데 532건에서 편법증여를 통해 주택구입 자금을 조달한 정황이 발견돼 국세청이 조사에 들어간다.

[사진=아주경제DB]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