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잼, 소확행 재밌어요…외교관 될 거예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상민 기자
입력 2019-11-26 16: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아세안 한국어 말하기 대회 개최…한국어 교육 활성화ㆍ성과 공유

  • 아세안 10개국서 144명 참가…참가자 전원 세종대왕 뮤지컬 공연

“혹시 노잼, 소확행이라는 단어를 아시나요? 노잼이라는 말은 재미없다는 뜻이고, 소확행이라는 말은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이라는 뜻입니다. 캄보디아에는 없는 이런 줄임말들이 저에게 특별하고 재밌게 다가왔습니다. 한국인 의료 봉사팀 통역을 도우면서 다른 언어로 인한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어 뿌듯했습니다. 이제 저는 한국과 캄보디아를 연결하는 사람, 외교관이라는 꿈을 꾸고 있습니다.”

26일 부산 그랜드 호텔에서 열린 ‘2019 아세안 중등학생 및 대학생 한국어 말하기 대회’(한국어 대회) 중등 입문반 대상을 차지한 꾸언 티다 캄보디아 호산나고등학교 학생(18세)의 ‘한국어를 학습한 동기’ 발표 내용 중 일부다.

중고등부 입문반·도약반, 대학부 성장반으로 나눠 실력을 겨룬 한국어 대회는 지난 9월 교육부가 주최한 ‘태국 중등학생 및 대학생 한국어 말하기 대회’를 아세안 전역으로 넓혀 한국어 교육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가운데)이 26일 부산 그랜드 호텔에서 열린 ‘2019 아세안 중등학생 및 대학생 한국어 말하기 대회’에서 참가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교육부]

이날 시상식에서는 각 부문 대상 수상자 3명의 발표가 있었다. 한글을 창제한 세종대왕에 감동한 아이샤 마이사라 빈티 아밀 말레이시아 세리푸테리 학교 학생(16세)은 ‘학교에서 배운 재미있는 한국어 수업’을 발표해 중등도약반 대상을 받았다.

그는 “밴드를 이끄는 부장으로 친구들과 의견이 다를 때 좋은 리더는 어떻게 했을까 고민했다”며 “한국어 수업에서 누구보다 아는 것이 많으셨다는 세종대왕이 항상 다른 사람 의견을 잘 들었다고 배우면서 저도 앞으로 잘 듣는 리더로 자라고 싶다”고 말했다.

대학부 성장반에서 대상을 받은 모 모 미엣 모 미얀마 만달레이외대 학생(20세)은 우리나라 외환위기의 금 모으기 운동을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그는 “한국의 역사를 배우면서 금 모으기 운동을 알게 됐다”며 “미얀마에서 나라가 어려우니 금반지를 내라고 하면 누가 낼까 하는 생각을 했는데, 한국 국민의 협동심과 단결의 가치를 아세안으로 넓힌다면 한국과 아세안의 장래가 매우 밝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26일 부산 그랜드 호텔에서 열린 ‘2019 아세안 중등학생 및 대학생 한국어 말하기 대회’에서 학생들이 '세종대왕' 뮤지컬 공연을 하고 있다.[사진=교육부]

참가 학생들은 이날 각국 전통의상을 입고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 과정을 소재로 한 뮤지컬도 공연했다.

이날 행사에는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칸탈리 시리퐁판 라오스 교육체육부 차관, 임영담 재외한국어교육재단 이사장, 김영진 태국 한국교육원 이사장, 지성규 KEB 하나은행장과 아세안 10개국 중·고등학생·대학생 144명, 교사·교육부 관계자 등 총 200여 명이 참석했다.

심사위원장인 허용 부산외대 교수는 “아세안 국가 학생들이 한국을 이렇게 잘 알고 있다는 사실에 심사위원들 모두 감동했다”며 “어느 누구 한 명을 뽑을 수 없을 정도로 본선에 오른 27명 모두가 잘했다”고 심사평을 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여러분 모두는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소통할 줄 아는 인재로 성장할 무한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며 “아세안 학생들이 한국어를 체계적으로 배울 기회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26일 부산 그랜드 호텔에서 열린 ‘2019 아세안 중등학생 및 대학생 한국어 말하기 대회’ 에서 참가자들이 k-pop에 맞춰 춤을 추고 있다.[사진=교육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