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아세안 정상회의] 막 오르는 '新남방 외교전'...文대통령 오늘 부산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박경은 기자
입력 2019-11-24 08: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제 1차 한·메콩 정상회의 25~27일 부산서 개최

  • 문재인 정부 출범 후 국내서 열리는 최대 규모 국제회의...한·아세안 협력↑

  • 文대통령, 이번 회의 참석차 방한하는 아세안 10개국정상과 모두 양자회담

  • 24일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시티 착공식 참석 시작으로 정상회의 일정 개시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5∼27일 부산에서 개최되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제 1차 한·메콩 정상회의 참석차 24일 부산으로 향한다.

이번 정상회의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국내에서 열리는 최대 규모의 국제회의다. 청와대는 이번 정상회의를 통해 아세안 국가들과의 협력 수준을 격상하고 집권 전반기 동안 꾸준히 추진해온 신남방정책에 박차를 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의 참석 계기에 방한하는 아세안 9개국 정상과 모두 양자회담을 진행한다.

청와대에 따르면 훈센 캄보디아 총리의 불참 관계로 양국 정상 간 회담은 프락 속혼 캄보디아 부총리 겸 외교부 장관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 간 회담으로 대체될 예정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전날 리셴룽(李顯龍) 싱가포르 총리와 회담했다. 이어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하사날 볼키아 브루나이 국왕과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양국 정상은 회담을 마친 후 국빈오찬을 함께 하며 한국과 브루나이 간 협력 강화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에는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시티 착공식 참석 일정을 시작으로 부산에서의 3박 4일간 일정에 본격 돌입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9일 MBC '국민과의 대화'에 출연, 국민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상회의 개막일인 25일에는 쁘라윳 짠오차 태국 총리,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과 연쇄 정상회담을 진행한다.

아울러 'CEO 서밋'과 '문화혁신 포럼'에도 참석할 계획이다. 이후 아세안 정상들과 환영만찬을 하고 친교를 다질 예정이다.

회의 둘째 날인 26일에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세션 1·세션 2로 나뉘어 진행된다. 회의가 마친 후에는 공동언론발표를 진행한다.

문 대통령은 같은 날 아웅산 수치 미얀마 국가고문, 통룬 시술릿 라오스 총리와 정상회담을 한다. 더불어 부대행사인 '스타트업 서밋'과 '혁신성장 쇼케이스'에도 참석할 계획이다.

이어 저녁에는 메콩강 유역 국가들(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태국, 베트남) 정상과 함께 한·메콩 만찬을 진행한다.

27일에는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가 개최되며 이후 공동 언론발표가 역시 예정돼있다. 부대 행사로는 한·메콩 생물다양성 협력 특별전이 개최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정상회의 폐막 날인 27일에는 다시 서울로 이동해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총리와 정상회담 및 만찬을 가진다.

이튿날인 28일에는 서울에서 마하티르 빈 모하마드 말레이시아 총리와 정상회담 및 오찬을 할 예정이다.

앞서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17일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이번 아세안 10개국과의 정상회담은 문 대통령 취임 이후 2년 반 만에 이뤄진 아세안 10개국 방문 성과와 함께 각국 정상과 다져 온 우의를 토대로 더욱 선명한 미래 협력 청사진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고 대변인은 "교역·투자, 인프라, 국방·방산, 농업, 보건, 개발협력, 문화·인적교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미 활발한 협력 수준을 한 단계 더 격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폭넓고 심도 있게 논의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이틀 앞으로 다가온 23일 오후 부산 김해공항에서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비행기에서 내린 뒤 이태호 외교부 2차관과 이야기하며 걷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