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꾸는 광고회사 CEO를 희망하는 청년 사업가 이태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경기남부) 강기성 기자
입력 2019-11-19 17: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청소년 흡연을 줄이는 광고로 호평

광고연구소 증폭의 대표 이태영.

대한민국 19세 이하 청소년들의 흡연율은 6.7%에 달한다. 흡연하는 학생이 없는 학교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이다. 골목을 지나다보면 교복을 입고 흡연하는 학생들을 흔하게 찾아볼 수 있으며, 어른들의 눈을 피해 늦은 밤 인적이 드문 상가 안에서 흡연을 하는 경우도 많다. 건물 내 흡연은 흡연자 본인의 건강 뿐 아니라 건물을 찾는 다른 사람들에 대한 간접흡연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여러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이에 건물 내 흡연에 대한 과태료를 법제화하는 등 행정적 차원에서의 조치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여전히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는 어려움이 있어 보인다.

이에 스타트업 광고 기획사 광고연구소 증폭이 몇몇 청소년들의 건물 내 흡연으로 고충을 겪고 있는 경기도 수원의 한 임대업자의 의뢰를 받아 ‘금연구역’을 나타내는 광고 디자인에 착수했다. 광고연구소 증폭의 대표 이태영(20) 씨는 광고를 통해 건물 내 흡연을 퇴치하는 것은 물론 청소년들의 금연까지 이끌어내기 위한 기획을 했다고 밝혔다.

이태영 대표는 성공적인 광고 기획을 위해선 광고의 타겟, 즉 광고 대상의 특성을 잘 이해해야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번 프로젝트에서 타겟에 해당되는 젊고 혈기왕성한 청소년들에게 담배로 인한 건강 문제는 좀처럼 와닿지 않는 문제이기 때문에 ‘흡연으로 인한 폐암의 위험’을 역설해도 청소년 흡연 문제를 해결하기는 어렵다고 말한다. 때문에 학생들의 행동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아쉬워할 만한 무언가’를 찾아서 공략해야한다고 이 대표는 말했다.

그가 짚은 학생들이 아쉬워하는 것, 즉 그가 삼은 이번 광고의 공략점은 ‘청소년들의 부족한 용돈’이었다. 이 대표는 최근 SNS상에서 우스갯소리로 최고의 완전식품이 ‘국밥’으로 통하는 것 역시 적은 용돈으로 높은 가성비를 추구하는 청소년들의 문화에서 비롯된 것이라면서 늘 적은 용돈으로 생활해야하는 청소년의 특성을 설명했다.

이태영 대표는 담배꽁초가 주로 발견되는 곳에 흡연 학생이 금연을 결심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는 경험을 디자인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먼저 건물 내 흡연이 적발되었을 때의 과태료 (10만원)와 금연했을 때 아낄 수 있는 비용, 그리고 교통비와 간식값을 비롯한 청소년이 주로 소비하는 재화들의 가격을 표기한 인포그래픽 (시각홍보물)을 벽에 부착한 후 그 옆에 계산기를 설치했다고 한다. 일종의 ‘부스’를 디자인하고 설치한 것이다. 이 대표는 흡연을 하는 학생들이 직접 흡연을 했을 때의 기회비용을 계산하며 금연을 결심할 수 있도록 하는 ‘경험’을 디자인했다고 디자인 의도를 설명했다.

증폭의 이번 광고 프로젝트가 기존에 주류가 되어왔던 기존 광고와는 다소 다른 형태를 띄고 있는 이유를 묻는 질문에 이태영 대표는 대형 스튜디오에서 거금을 들여 유명 연예인을 섭외한 후 광고를 만드는 시대는 지났다고 말했다. 소비자들이 무의식적으로 유명 연예인을 모방하는 것을 기대하기에는 소비자들이 과거보다 훨씬 합리적이라는 것이다. 이 대표는 광고의 성공은 결국 면밀한 분석에서 시작한다면서 광고의 타겟이 진정으로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찾고 그 점을 광고 기획자가 여러 매체를 통해 긁어줄 수 있어야 비로소 광고를 통한 사람들의 행동 유도가 일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

광고 기획 후 소회를 묻는 질문에 이태영 대표는 아이디어는 넘쳐났지만, 예산과 제작기한이 제한되어있어 넘쳐나는 더 좋은 아이디어를 실현하지 못한 것이 아쉽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프로젝트를 통해 세상을 바꾸는 광고회사CEO라는 꿈에 한발 더 다가간 것 같아 기쁘다면서, 이 기획을 통해 건물 내 흡연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서 더 나아가 청소년 금연이 실현되어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이태영 대표는 20대 초반인 이 대표 본인과 이번 광고 프로젝트에 참여한 증폭 구성원들이 얼마 전까지 청소년기를 직접 경험한 것이 광고를 기획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며, 이번 사례와 같이 양질의 광고를 생산할 수 있도록 많은 직간접적인 경험을 하겠노라고 다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