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총장 최종 낙점 탈락한 이용훈 교수 'UNIST 총장'으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울산) 박동욱 기자
입력 2019-11-12 15: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UNIST 이사회 12일 결정…과기부장관 서울대 동기

이용훈 교수.

울산에 위치한 연구중심 특수대학인 UNIST(울산과학기술원) 제4대 총장에 이용훈(64)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가 선임됐다.

울산과기원 이사회(이사장 이현순 두산그룹 부회장)는 12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제20회 임시회를 열어, 총장추천위원회를 거친 3명의 후보자 가운데 이 교수를 차기 총장으로 선임했다.

신임 총장은 교육부장관 동의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승인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임기는 승인일로부터 4년이다.

이 교수는 서울대에서 전기공학 전공으로 학사와 석사 학위를 받았고, 미국 펜실베이니아대학교(University of Pennsylvania)에서 전기공학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89년 한국과학기술원 전기 및 전자공학과 교수로 부임해 공과대학 학장, 교학부총장 등을 역임했다.

이 총장 후보자는 1978년 최기영 과기부 장관과 서울대 전기공학학과를 함께 졸업한 친구 사이다. 지난 2017년 2월에는 KAIST 총장 유력 후보로 거론되다가, 최종 낙점 단계에서 당시 과학기술계의 대표적인 친박(친박근혜) 인사로 분류된 신성철 후보(현 총장)에 밀렸다는 후문이 파다했다.

이 후보자는 빠르면 11월말께 유니스트 총장으로 부임한 뒤, 2~3주 지난 뒤에야 취임식을 가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울산과기원은 지난 6월부터 규정에 따라 정무영 총장의 후임 총장 선임을 위한 절차를 진행해 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