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K 찾은 文대통령, '한·아세안' 띄우기…"新남방정책 중간 결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신형 기자
입력 2019-11-12 11: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文정부 들어 세 번째 '현장 국무회의'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한·메콩 정상회의는 지난 2년 반 동안 우리 정부가 진심과 성의를 다해 추진해온 '신(新)남방정책'의 중간 결산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오전 부산에서 주재한 현장 국무회의에서 "신남방정책은 대한민국 국가발전의 핵심으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아세안과 두터운 신뢰를 토대로 미래동반성장의 상생협력을 획기적으로 강화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이 현장 국무회의를 주재한 것은 정부 출범 이후 이번이 세 번째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2월과 9월 백범김구기념관과 한국과학기술연구원에서 각각 국무회의를 주재했다.

세 번째 현장 국무회의를 PK(부산·울산·경남)에서 연 것은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를 띄우려는 포석이다.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는 오는 25∼27일 부산에서 개최된다.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국무총리, 오거돈 부산 시장 등이 12일 오전 부산에서 국무회의 환담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문 대통령은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등을 언급, "우리 정부 들어 국내에서 열리는 최대 규모 다자 정상회의"라며 "범정부 차원의 역량을 결집하고 국민적 관심과 성원 모으는 한편 준비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개최 도시인 부산에서 현장 국무회의를 열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4강(미·중·일·러) 외교 탈피'를 강조하며 "아세안 국가들과 협력 관계는 외교·경제·인적·문화적 교류 등 모든 면에서 전례 없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며 "사람·상생번영·평화를 핵심 가치로 하는 공동번영의 미래를 여는 기반으로 단단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취임 이후 2년 반 만에 아세안 10개국을 모두 방문했다.

최근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3(한·중·일) 정상회의에서 타결한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에 대한 기대감도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우리 경제의 외연 확대와 한·아세안 상생·번영을 위해 자유무역의 증진은 필수"라며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타결은 우리와 아세안 간의 투자·교역 여건을 개선하고 신남방정책을 가속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또한 "내년 있을 최종 서명에 인도까지 참여한다면 그 의미는 더욱 커질 것"이라며 "내년 최종서명을 통해 세계 최대 규모의 자유무역 시장이 열리고, 자유무역 가치의 확산에 큰 역할을 하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부연했다.

'신북방·신남방' 정책의 조화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에게는 신북방·신남방 정책을 통해 대륙·해양을 연결하는 '교량 국가'로 평화·번영을 선도하겠다는 포부가 있다"며 "부산은 아세안으로 통하는 바닷길·항공 길이 시작되는 길로, 대륙·해양을 잇는 부산에서 공동번영·평화를 실현하기 위한 한국·아세안의 지혜와 역량이 하나로 모이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