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공항동·서촌...'도시재생지역' 선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19-11-05 17: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24년까지 5년간 마중물 사업비 100억원씩 지원

[사진=청운효자·사직동 도시재생활성화지역. 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강서구 공항동 일대(14만9976㎡)와 종로구 청운효자·사직동 등 서촌 일대(15만5435㎡) 등 두 곳을 올해 하반기 도시재생활성화지역으로 선정했다고 5일 밝혔다.

이 두 지역은 주민역량강화를 위한 '희망지사업'이 작년 12월부터 진행 중인 후보지 9곳 중에서 평가위원회 심사를 거쳐 뽑혔다.

이에 따라 두 지역은 내년부터 2024년까지 5년간 100억원씩의 '마중물' 사업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공항동은 김포국제공항, 군부대와 인접한 지역으로 개발제한, 고도제한 등으로 오랜기간 각종 규제를 받아왔으며, 근처 마곡지구 개발로 주민들이 상대적 박탈감을 느꼈던 지역이다.

경복궁 서쪽에 있어 서촌으로 불린 청운효자·사직동 지역은 한옥이 많은 역사도심 주거지로, 노후 한옥과 관리해야 할 빈집이 많다.

도시의 옛 모습이 잘 보존되어 있고, 옛길(물길), 미래유산, 우수 건축자산(체부동성결교회, 홍종문 가옥, 시인 이상의 집 등)과 세종대왕 탄생지 등 역사문화자원이 풍부한 곳이다.

서울시는 두 지역 모두 노후 저층주거지가 밀집해 주거환경 개선, 생활편의시설 확충, 주민공동체 회복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강맹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이번에 도시재생활성화지역으로 신규 선정된 2곳은 고도제한 저층주거지, 노후한옥 밀집 역사도심 주거지로서 도시재생을 통해 사업효과를 극대화할 것으로 기대되는 지역들”이라며 “특히 주민의지가 강하고 다양한 지역자원을 보유한 만큼 주거환경 개선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