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실리콘밸리 주거난에 2조9000억원 쾌척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9-11-05 06: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팀 쿡 "적정 가격의 주택은 안정, 존엄, 기회이자 자부심"

애플이 미국 실리콘밸리 주거난 해결을 위해 25억 달러(약 2조9000억원)을 쾌척하기로 했다.

애플을 포함해 구글·페이스북 등 정보기술(IT) 기업이 밀집한 실리콘밸리는 기술 공룡들의 급속 성장과 함께 주택 가격이 치솟으면서 원주민이 쫓겨나고 노숙자가 급증하는 등 만성적 주거난에 시달리고 있다.

CNBC에 따르면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블로그에 글을 올려 "세계가 실리콘밸리라는 이름을 알기 전부터, 우리가 주머니에 첨단기술을 넣어다니기 훨씬 전부터, 애플은 이곳을 고향이라고 불렀다"며 "우리는 실리콘밸리가 사람들이 살고 가족을 꾸리고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활기찬 곳으로 남게 해야 한다는 엄중한 책임을 느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적정 가격의 주택은 안정과 존엄, 기회, 자부심을 의미한다"며 "이런 것들이 너무 많은 사람들에게 닿지 못한다는 것은 우리가 지속가능하지 않은 길을 가고 있다는 의미이며, 애플은 그 해법의 일부가 될 것을 약속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발표는 실리콘밸리 지역사회가 IT 기업들에 주택난 해결을 압박하는 가운데 나온 것이다. 앞서 구글과 페이스북 역시 각각 10억 달러 기부를 약속한 바 있다.

CBNC는 실리콘밸리 최대 고용주면서도 쿠퍼티노 주변 환경에 있어선 애매한 태도로 악명 높던 애플이 상당한 금액을 깜짝 기부한 것이라면서, 기술 공룡의 지역사회 기여 기준을 훌쩍 높였다고 짚었다. 

애플이 내놓은 25억 달러 가운데 10억 달러는 적정 가격 주택 투자 펀드를 통해 저소득층 및 중산층을 위한 신규 주택을 짓는 데 쓰일 예정이다. 또 10억 달러는 학교 임직원이나 서비스직 노동자, 전역 군인 등이 첫 주택을 구입할 때 받는 주택담보대출 지원에 사용된다. 3억 달러는 적정 가격 주택을 지을 수 있는 토지 형태로 제공되며, 1억5000만 달러는 비영리단체 '하우징 트러스트 실리콘밸리'의 적정 가격 주택 펀드에, 5000만 달러는 노숙자 문제 해결에 각각 이용될 예정이다. 


 

팀 쿡 애플 CEO[사진=로이터·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