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아세안+3' 정상회의 참석차 태국行…中리커창 회담 확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람 기자
입력 2019-11-01 19: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일 정상 간 회담 가능성 주목

  • 日주도 RCEP 연내 타결에 초점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동남아국가연합(아세안·ASEAN)+3'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오는 3~5일 태국을 방문한다.

일본 정부는 1일 "아베 총리가 태국 방문 기간 중 오는 4일 수도 방콕에서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와 회담할 예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나 다른 양자 회담 일정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아세안+3 정상회의에는 아세안 10개국과 한국, 중국, 일본이 참석한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관방장관은 이날 오후 기자회견에서 "이번 주말부터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의 기회라도 잡아 미국을 비롯한 관계국과 계속해서 긴밀한 의사소통을 도모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스가 장관의 언급은 이번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일 정상 간의 접촉이 이뤄질 수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돼 주목된다.

또한 NHK 등 일본 언론은 아베 총리가 이번 태국 방문 기간 중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의 연내 타결에 대한 진척을 이룰 수 있을 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아베 총리는 일본 각료회의 결과를 바탕으로 오는 4일 RCEP 정상회의에서 협상에 임할 예정이다.

NHK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관세 인하를 비롯해 지적재산권과 전자상거래 규칙 등과 관련한 협상 타결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려는 의도를 갖고 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24일 오전 일본 도쿄(東京) 총리관저에서 이낙연 국무총리와 면담을 위해 면담장으로 향하고 있다. 2019.10.24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