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은평성모병원, AI 음성인식 전자의무기록 시스템 공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림 기자
입력 2019-10-31 23: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외래‧입원‧수술 등 환자 진료에 음성 디지털 기록 처리 가능

보이스 EMR(전자의무기록) 시연 모습.[사진=서울성모병원 제공]


서울성모병원 스마트병원과 은평성모병원 음성인식 전자의무기록 연구소는 전날 ‘CMC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비전 선포식’에서 음성인식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전자의무기록과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을 연동하는 시스템(Voice EMR)을 공개했다고 31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서울성모병원과 은평성모병원, 인공지능 스타트업인 퍼즐에이아이가 2년간 공동 개발한 것으로 음성 인식률과 사용자 편의성이 뛰어나다고 병원 측은 전했다.

병원에 따르면 시스템에서는 외래 및 입원 등 모든 환자의 수술, 시술, 판독 등 기록뿐 아니라 다양한 서식을 포함한 모든 전자의무기록과 호환 및 연동이 가능하다. 또 한글과 영문을 혼합해 사용할 때도 음성 인식률이 95% 이상에 달한다.

특히 영상의학과, 병리과, 정형외과, 소화기내과에서 사용하는 의료 용어와 한국어, 영어를 동시에 인식할 수 있는 특화 엔진을 탑재해 병동, 외래, 수술실, 처치실, 검사실 등에서 의료진의 음성을 정확하고 편리하게 전자기록에 입력할 수 있다.

이지열 서울성모병원 스마트병원장은 “시스템 개발로 의료진의 기록 업무 시간이 획기적으로 줄어들고 기록 정확도가 높아져, 의료진이 본연의 업무에 충실하면서도 각종 입력 실수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게 됐다”며 “향후 연구도 인간을 도와주는 AI 개발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