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개각에도 칠레 민심 분노 여전…대통령 하야 촉구 시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람 기자
입력 2019-10-29 20: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세바스티안 피녜라 칠레 대통령이 28일(현지시간) 중폭의 개각을 단행하며 성난 민심 달래기에 나섰지만, 반정부 시위는 장기화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피녜라 대통령은 이날 내무장관, 재무장관, 노동장관 등 8명의 장관을 경질하고, 신임 장관들을 임명했다. 이는 칠레 전역에서 지하철 요금 인상이 도화선이 된 시위가 열흘 넘게 이어지고 있는데 따른 긴급 조치다. 

피네라 대통령은 이번 개각을 통해 강경파를 몰아내고 변호사인 곤살로 블루멜을 내무장관에, 경제학 교수인 이그나시오 브리오네스를 재무장관에 지명하는 등 젊고 개혁적 성향의 40대 인사들을 내각의 주요 보직에 배치했다.

앞서 피녜라 대통령은 지하철 요금 인상 철회를 시작으로 연금과 임금 인상, 의료비 부담 완화 등 다양한 대책을 들고 나왔지만 높은 물가와 양극화, 사회 불평등에 대한 시위대의 분노를 달래지 못하고 있다.

칠레 소요 사태로 현재까지 최소 20명이 사망했다. 피녜라 대통령의 개혁 발표에도 28일 칠레 수도 산티아고에서 수천명의 시민들이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하며 시위를 벌였다고 CNN이 보도했다.

이날 산티아고 도심에서 화재가 발생했으며 의류점, 맥도날드 등이 공격을 받았다. 경찰은 시위가 격해지자 시위대를 향해 최루탄, 고무탄, 물대포 등을 발사했다.
 

세바스티안 피녜라 칠레 대통령 [사진=대한상공회의소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