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왜 힘들게 밤새 줄서냐고요? 애플이잖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19-10-25 10: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른 아침 가로수길을 지나가던 사람들의 시선이 한 곳으로 쏠렸다. 25일 출시되는 애플의 신작 스마트폰 '아이폰11'을 가장 먼저 만나기 위해 새벽부터 사람들이 장사진을 이뤘다.

애플은 이날 오전 8시 가로수길 애플 매장과 전국 공인 리셀러, 통신사 매장에서 아이폰11, '아이폰11 프로', '아이폰11 프로 맥스', 그리고 애플워치 시리즈 5 판매를 시작했다.

애플코리아는 개점 시간보다 약 2시간 이른 오전 8시부터 문을 열고 고객들을 맞았다. 이날 오전 7시 45분 기준 58명이 애플스토어 앞에 대기했다. 

 

25일 오전 7시 30분 서울 가로수길 애플 매장 인근에 긴 줄이 서 있다 .[사진=임애신 기자]

오픈 시간인 오전 8시가 다가오자 애플스토어 직원들은 환호성을 지르며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직원들이 '준비되셨나요'라고 외치며 대기자들과 하이파이브를 하거나 손벽치기를 했다. 이후 애플 직원들과 대기자들이 한 목소리로 카운트다운을 했고, 8시 정각에 매장 문을 열였다.

올해는 선착순으로 입장한 10명의 구매자부터 시차를 두고 입장이 이뤄졌다. 고객들이 좀 더 여유로운 여건에서 제품을 맞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과 동시에 혹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서다.

최초 대기자 10명은 일렬로 서서 동시에 신제품을 개봉해 시선을 끌었다. 올해 첫 번째 구매자는 고등학생인 송영준(18) 군이다. 송 군은 전날 오후 5시부터 애플 매장에서 출시를 기다렸다. 꼬박 15시간을 꼬박 기다린 셈이다. 그는 "가장 아이폰11 프로 256기가바이트(GB)를 사용해보고 싶어서 밤새 줄섰다"며 "5년 전부터 애플 제품만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대기자 중에는 아이폰 충성 고객들이 많았다. '한 번 아이폰을 쓰는 사람은 계속 쓴다'는 속설은 통계로 증명됐다. SK텔레콤에 따르면 T월드다이렉트에서 아이폰11 시리즈를 예약한 가입자의 92.6%는 전작 아이폰 기기를 이용 중인 것으로 집계됐다.

 

최초 대기자 10명이 아이폰 신제품을 언박싱하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사진=임애신 기자]

그렇다고 충성 고객만 있는 것은 아니다. 두 번째로 애플 신작을 구매한 고객은 삼성 유저다. 이번에 아이폰11 프로 맥스와 애플워치를 구매한 백두현(17) 군은 "기존에는 갤럭시S9'을 사용했는데 아이폰의 연동성과 편리함이 좋아서 구매하게 됐다"며 "사진으로 보던 것보다 훨씬 예뻐서 밤새 기다린 보람이 있다"고 전했다.

일본 구매자도 있다. 미우라 씨는 "일본에서 아이폰11은 구매한 상태였는데 한국을 여행하던 도중 애플워치 판매 소식을 듣고 애플워치 에르메스를 구매하기 위해 줄을 서서 구매했다"고 설명했다.

대기자 중에서는 결제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도 있었다. 제품을 받은 후 신용카드 결제를 했는데 나중에서야 표면에 흠집이 있는 것을 발견했다. 애플 측이 다른 제품을 바꿔주겠다며 결제를 취소했는데 카드 결제 취소까지는 영업일 기준으로 2~3일 정도 소요된다.

이 대기자는 "결제 승인을 취소해도 카드사 승인이 바로 나지 않고 있다"며 "신용카드 한도가 부족해 추가 결제가 어려워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애플 관계자는 "결제를 위한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며 "고객 분께서 빈 손으로 돌아가지 않도록 방안을 강구 중"이라고 설명했다.

 

애플 아이폰11 신작 [사진=애플 공식사이트]

아이폰11이 공개됐을 때와 실물이 공개됐을 때 분위기가 사뭇 다르다. 출시 전에는 후면 트리플 카메라 배치가 마치 가전인 인덕션을 연상케 한다며 조롱을 받았다. 더구나 경쟁사들이 일찌감치 5세대(5G) 이동통신 스마트폰을 출시하는 것에 비해 4G폰을 내놓으며 시대에 뒤쳐졌다는 지적도 받았다. 무엇보다 애플 아이폰에 '혁신'이라고 할 만한 기술이 없다는 점이 부각되며 성적 부진이 예상됐다.

하지만 실제 출시된 후 제품을 만져 본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이끌어내며 전 세계적으로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다.
 
64GB, 128GB, 256GB 등 3가지 용량으로 출시되는 아이폰11은 퍼플, 그린, 옐로우, 레드, 블랙, 화이트 등 6가지 색상으로 구성돼 있다. '아이폰11 프로'와 '아이폰11 프로 맥스'는 64GB, 256GB, 512GB 등 3가지 용량으로 미드나잇 그린, 골드, 실버, 스페이스그레이 등 4가지 색상으로 만날 수 있다.

자급제 모델 기준 아이폰11은 99만~120만원, 아이폰11 프로는 139만~187만원, 아이폰11 프로 맥스는 155만~203만원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