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이낙연 투톱 외교 가동…한·일 관계 분수령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19-10-11 10: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文대통령, 18일 靑서 주한 공관대사 초청 간담회

  • 취임 후 처음...한·일 갈등 후 日대사 첫 대면할 듯

  • 이낙연 총리, 22일 일왕 즉위실 참석 가능성 유력

  • 문의상 의장 방일도...한·일 고위급 연쇄회동 주목


한국과 일본이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를 한 달여 앞둔 가운데 연이은 고위급 인사 회동을 추진하고 있어 관심이 쏠린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국무총리가 '투톱 외교'에 나서며 우리 정부가 양국 관계 회복 움직임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11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오는 18일 취임 후 처음으로 85개 주한 공관대사를 모두 청와대로 초청해 간담회를 연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주한 공관대사들이 우리나라와의 우호 증진에 애쓰고 있음을 격려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22일 열리는 나루히토(德仁) 일왕 즉위식에 불참할 가능성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지만, 대신 이날 간담회에서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 일본대사와 직접 대면할 것으로 관측된다.

문 대통령이 나가미네 대사를 만날 경우 한·일 관계가 얼어붙은 상황에서 공개적으로 일본 고위 관료를 처음 접견할 예정이다. 더불어 외교단 공식 행사 전후로 문 대통령과 나가미네 대사가 별도로 대화를 나눌 기회가 마련된다면 양측이 양국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가능성도 있다. 문 대통령이 일왕 즉위식을 축하하는 메시지를 전할 수도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8월 22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국립대 총장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동시에 국내 대표적인 지일(知日)파로 꼽히는 이 총리가 일왕 즉위식에 한국 정부 대표로 참석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는 게 정부 입장이지만, 문 대통령 대신 이 총리가 즉위식에 참석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총리보다 낮은 급의 인사를 보낼 경우 일본 정부로부터 외교적 결례로 해석될 여지가 있는 탓이다.

이와 관련, 교도통신은 최근 한국 정부가 일왕 즉위식에 이 총리를 파견하겠다는 입장을 일본 측에 전달했고 이와 관련해 양국이 최종 조율 중이라고 보도했다.

이 총리가 일왕 즉위식에 갈 경우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한 메시지에 주력, 양국 갈등 해결을 위한 돌파구 마련에 힘쓸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와 만나 약식회담 또는 면담을 진행할 경우 한국 대법원의 일제 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과 일본의 일방적인 수출 규제 강화 조치 등 양국 현안에 대한 의견 교환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 총리가 문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달할 수도 있다.

이처럼 한·일 고위급 인사들의 접촉이 이어지는 가운데 문희상 국회의장 또한 내달 4일 주요 20개국(G20) 국회의장 회의 참석차 일본을 방문할 것으로 전해졌다. 문 의장의 방일은 이번이 취임 후 처음으로, 산토 아키코(山東昭子) 일본 참의원 의장의 초청으로 성사됐다. 문 의장은 오시마 다다모리(大島理森) 중의원 의장, 산토 의장 등과의 만남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일갈등. [그래픽=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