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국감] 윤석헌 금감원장 "DLF, 은행 잘못은 엄중 조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19-10-08 10: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분쟁조정도 신속히 진행하겠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대규모 손실이 발생한 해외금리연계펀드(DLF)에 대해 확인된 은행의 위규 사항은 엄중 조치하고 신속히 분쟁조정을 진행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윤 원장은 8일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융감독원 국정감사에 출석해 "DLF 중간 검사 결과 금융회사들의 리스크 관리 소홀, 내부통제 미흡, 불완전판매 등 문제점이 다수 발견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원장은 "검사과정에서 파악된 취약요인과 제도적 미비점에 대한 개선 방안을 마련해 은행들이 좀 더 본질적 역할 수행에 전력할 수 있도록 금융위원회 등 관계기관과 협의해 나가겠다"며 "금감원 내부적으로도 유사사례 재발방지를 위해 감독·검사 프로세스 전반을 재점검해 개선할 부분이 없는지 면밀히 살펴보겠다"고 강조했다.

또 윤 원장은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가계부채 총량 관리에 적극 나서겠다고 했다. 미·중, 한·일 무역 갈등에 따른 금융위기 발생시 비상대응계획에 따라 체계적으로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윤 원장은 또 일본 수출규제 관련 기업에 대한 유동성 지원과 경쟁력 강화 방안도 마련하겠다고 했다.

포용금융 확대를 위해 서민·자영업자 등의 금융애로 해소를 지원하고, 고령자 등 금융 취약계층의 금융접근성을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원장은 "소비자 눈높이에 맞게 보험약관을 개선하고 서민금융기관의 수수료 부과 관행을 합리화하는 등 소비자 중심의 금융환경 조성에도 노력하겠다"며 "민원처리 과정에서 파악된 소비자피해 관련 사항은 제도개선 및 감독·검사업무에 충실히 반영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