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수 농식품 장관 "태풍 '미탁' 북상, 철저히 대비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승길 기자
입력 2019-09-30 10: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충남 홍성 의심 신고 음성 판정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30일 "어제 홍성 의심 신고는 음성으로 확진됐지만, 이를 계기로 정부도 최선의 노력을 다할 테니 지자체와 농가도 방역을 한층 강화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상황 점검 회의에서 "홍성은 돼지 59만 마리를 사육하는 국내 최대 사육지역이어서 우려가 컸다"며 이같이 말했다.

전날 충남 홍성군 도축장에서 돼지 19마리가 폐사하면서 전국 최대 양돈 산지가 뚫린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컸지만, 정밀검사 결과 ASF가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김 장관은 북상 중인 제18호 태풍 '미탁'에 대해 철저한 대비를 주문했다. 그는 "지자체에서는 태풍이 지난 뒤 즉시 소독을 할 수 있도록 생석회와 소독약 등 방역물품을 미리 준비해주고, 지자체와 관계부처도 접경 지역 하천과 도로에 대한 방역을 즉시 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말했다.

ASF가 이미 발생해 살처분이 진행되는 지역에 대해서는 매몰지에 대한 철저한 관리를 당부하는 한편 살처분 진행 때에도 '아프리카돼지열병 긴급행동지침'(SOP)을 철저히 지켜달라고 요청했다.

도축장, 분뇨처리시설, 사료공장 등 축산 관련 시설에 대해서는 소독을 철저히 하고 차량 관리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덧붙였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국내에서 처음 확진된 17일 이후 모두 9건 발생했다. 인천 강화에서만 5건이 잇따라 발생했고 경기 파주 2건, 연천과 김포에서 각각 1건씩 확진됐다.

29일 기준 살처분 대상 돼지는 9만40384마리에 달한다. 6만7000여마리에 대한 살처분·매몰은 완료됐고 2만7000여마리에 대한 추가 조치가 진행 중이다.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3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상황 점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농림축산식품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