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코란도 가솔린, 3인 가족 맞춤형 SUV...친환경·가성비·정숙성까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19-09-01 10: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쌍용자동차가 코란도 가솔린 모델을 전격 선보였다. 코란도 디젤 모델에 이어 가솔린 모델까지 출시한 쌍용차는 코란도를 이른바 '요즘 가족'에 어울리는 엔트리 패밀리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으로 자리잡게 하겠다는 계획이다. 

최근 서울 여의도 마리나에서 영종도 파라다이스 호텔까지 왕복 약 100㎞ 구간을 시승해봤다. 코란도는 36년간 명맥을 이어온 쌍용차의 '최장수 모델'이다. 기존 코란도가 '강인한 남성성'의 이미지를 가졌다면, 코란도 가솔린 모델은 강인함에 정숙성과 친환경까지 가져갈 수 있는 모델이다. 또한 각종 자율주행·안전기능도 수준급이었다. 차량제어기술 딥컨트롤(Deep Control)이 장착됐고, 첨단 안전벨트 시스템은 1열은 물론 2열에도 적용됐다. 또한 에어백도 운전석 무릎 에어백을 포함해 7개가 장착됐다. 

엔진은 최고출력 170마력, 최대토크 28.6㎏·m의 1.5ℓ 터보 가솔린 엔진이 탑재됐다. 코란도 가솔린 모델은 높은 친환경성을 인정 받아 국내 SUV 중 유일하게 저공해 3종 자동차 인증을 획득했다. 저공해 인증 획득으로 코란도 가솔린 모델은 혼잡통행료와 공영∙공항주차장 이용료 50~60% 감면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또한 가솔린 엔진의 장점인 정숙성도 수준급이었다. 고속도로를 빠른 속도로 달릴 때도 정숙성을 유지했다. 2열에 앉아도 1열에 있는 사람과 대화할 때 거슬리는 소음이 없었다. 가족 간 오손도손 대화를 나눌 수 있는 '패밀리 카'로서의 강점이 돋보이는 부분이었다. 

고속도로에선 코란도의 반자율주행 기능인 '딥컨트롤'을 작동해봤다. 이 기술에는 지능형주행제어(IACC)가 적용됐다. 이를 통해 고속도로는 물론 일반도로에서도 안정적인 종∙횡방향 보조 제어를 체험할 수 있었다. 막히는 도로에서도 앞선 차량을 감지해 안전거리를 유지하며 저속으로 운전이 가능해 주행 피로를 덜어줬다. 다만 깜빡이 없이 갑자기 끼어드는 차량에는 경고음으로만 대응할 수밖에 없어 돌발 상황에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었다. 

트렁크 공간은 대형 유모차 1개, 소형 유모차 2개가 충분히 들어갈 정도로 널찍했다. 넓은 트렁크 공간은 쌍용차가 3인 이하 가족의 패밀리카로서 코란도를 강조한 이유다. 패밀리카의 가장 큰 요소는 짐을 싣고 옮기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가족들이 탑승했을 때 '넉넉하다'고 느낄 수 있어야 한다는 게 쌍용차의 전략이다.

코란도는 전장 4450mm, 전폭 1870mm이고, 트렁크 공간은 동급 최대 551ℓ다. 또한, 2열 폴딩 기능은 캠핑카로서의 역할도 한다. 폴딩 기능은 추가로 짐을 실을 수 있는 넓은 공간을 제공한다. 폴딩 기능은 용도와 인원에 따라 40%, 60%, 100% 폴딩이 가능하다.

쌍용차 관계자는 "여러 SUV 라인업 중 코란도 모델은 세련된 인테리어와 첨단기술 그리고 시원한 주행능력과 동급 최대 트렁크 공간 등 제품력을 통해  3인 이하 가족과 신혼부부 등 요즘 가족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적합한 엔트리 패밀리 SUV"라고 설명했다. 

코란도 가솔린 판매가격은 트림에 따라 △C3 2256만원 △C5 2350만원 △C5 프라임 2435만원 △C5 플러스 2570만원 △C7 2755만원으로 디젤모델 대비 최대 193만원 저렴하다. 
 

[사진 = 쌍용자동차 ]

[사진 = 쌍용자동차 ]

 

코란도 계기판 [사진 = 김해원 기자 ]

 

[사진 = 쌍용자동차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