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호 외교차관, 美국무부 차관·차관보 연이어 면담... "美, 韓입장 잘 이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19-08-22 08: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日 변화없어 안타까워"…G7정상회의 앞서 대미 여론전

  • "美, 대화 통한 해결에 공감…할 수 있는 일 하겠다는 입장"


최근 방미한 외교부 이태호 2차관이 21일(현지시간) 미 행정부 인사들과 연이어 면담하고 일본의 대한(對韓) 수출규제 강화 조치 등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전날 미국을 찾은 이 차관은 이날 오전 데이비드 스틸웰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와 미 상공회의소 관계자들을 만난 데 이어 오후에는 키스 크라크 국무부 경제차관과 면담했다.

이 차관은 우선 워싱턴 국무부 청사에서 크라크 경제차관과 회동 후 특파원들과 만나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해 그 사이 우리가 설명을 많이 해 잘 이해하고 있다"면서 "대통령이 8·15 광복절 때 상당히 긍정적인 톤으로 얘기했음에도 불구하고 일본 측에서 아직 태도 변화가 없는 것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하고 그런 부분도 잘 설명했다"고 말했다.


 

이태호 외교부 2차관이 21일(현지시간) 워싱턴 국무부 청사에서 키스 크라크 국무부 경제차관과 면담하기에 앞서 특파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 차관은 미국 측 분위기를 전해 달라는 요청에 "한국 측 입장을 잘 이해하고 자기들이 할 수 있는 일을 하겠다는 것"이라면서 "(미국은) 다 협력해야 하는 중요한 우방 국가 간 관계이기 때문에 창조적 해법을 잘 찾아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면 좋겠다는 기본적인 입장을 갖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문제가 있으면 같이 앉아서 대화해야 해결이 되는데 일본이 지금 그런 부분을 안 하고 있어서 문제라는 것을 제가 얘기했다"며 "미국도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것은 공감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차관은 스틸웰 차관보와의 면담에 대해서는 "일본 주장만 일방적으로 국무부에 전달되지 않도록 한국의 기본적인 입장도 잘 설명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스틸웰 차관보는 "양국 간 대화를 통해 빠른 시일 내에 해결방안을 모색하면 좋겠다. 미국은 양국이 대화를 잘할 수 있도록 촉진자 역할을 하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고 이 차관은 전했다.

이 차관은 미 상공회의소 관계자들과 만남에 대해서는 "비즈니스 하는 데 있어서 불확실성이 가장 큰 이슈로, 이분들도 걱정이 많아서 한일 간에 빨리 해결이 됐으면 좋겠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일본의 조치가 기본적으로 비즈니스 하는 사람들 입장에서 보면 말이 안 되는 것이다. 자유무역의 원칙이라든지, 룰에 기초한 원칙에는 맞지 않는 것"이라고 지적한 뒤 "그분들이 공개적으로 누구 편을 들어서 얘기는 못 하지만 심정적으로는 일본의 조치가 너무 자의적이고 일방적이라는 입장을 갖고 있다"고 언급했다.

한편, 이 차관의 이번 방미는 오는 24~26일(현지시간) 프랑스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일본이 자국의 입장을 피력할 것에 대비, 우리 정부가 회원국들을 상대로 여론을 선제적으로 환기하는 작업 중 하나로 풀이된다.

앞서 지난주에는 윤순구 외교부 차관보가 이탈리아와 독일, 윤강현 외교부 경제외교조정관이 프랑스와 영국을 각각 잇달아 방문했다.

또한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 역시 최근 캐나다를 방문, 우리 측 입장을 설명하고 귀국한 것으로 전해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