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지유통센터(APC) 발전방안 모색, 국회토론회 열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해곤 기자
입력 2019-08-20 11: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부 유통비용 지원·근로관련 제도개선 등 논의

농산물 유통의 공익적 기능 강화를 위해 현재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를 경유하는 농산물의 유통비용을 전적으로 농가가 부담하고 있는 가운데, 이를 사회간접비용으로 인식해 정부가 지원해줘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를 위해 APC를 통한 농산물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공동 선별비, 운송·물류비, 포장재비, 상하차비 등의 산지유통 필수 직접비용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근로기준법 제63조 주52시간제 예외적용 대상을 생산자단체인 농협 APC에서 수행하는 선별·건조·포장 작업에도 확대 적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농산물 유통의 공익적 가치 반영과 APC 미래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토론회가 19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렸다.
 

[사진=농협]



자유한국당 경대수 의원이 주최하고 농협 APC운영협의회가 주관한 이날 토론회에는 경 의원을 비롯해 국회 농해수위 의원, 김용식 농협 상무, 윤수현 농협APC운영협의회장 등 250명이 참석했다.

홍윤표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연구관은 'APC의 공익적 가치와 미래 발전방향' 주제 발표에서 "APC는 농업인과 소비자를 위한 공익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APC의 공익적 기능으로 ▲농업인 조직화를 통한 우리 농산물의 시장 대응력 강화 ▲농산물 수집·예냉·선별·전처리·포장 등의 역할 수행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 ▲믿고 먹을 수 있는 안전한 농산물의 공급과 먹거리 정의 구현 등을 언급했다.

그는 "최근 농가고령화, 농촌인구 감소, 최저임금 인상, 주52시간제 적용 등의 여건 변화로 인해 APC가 농산물 유통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데 점차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다"며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하지 못할 경우 결국 산지 농업인과 소비자들의 부담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안재경 농협경제지주 푸드플랜국장은 '농산물 유통의 공익적 가치 반영을 위한 제안'을 주제로 한 발제에서 "농산물 유통의 공익적 기능을 인정해야 하며, 나아가 농산물 유통비용 중 산지유통의 필수 직접비용을 사회 간접비용화해 지원한다면 농업인 조직화와 규모화를 가속화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통해 품목단위 통합마케팅 조직을 활성화함으로써 농산물 수급안정과 지속가능한 영농기반 마련, 믿고 먹을 수 있는 안전한 먹거리 체계 구축 등의 역할을 APC에서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병률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박사를 좌장으로 진행된 종합토론에서는 APC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다양한 의견이 나오는 등 농산물 산지유통체계 전반에 대한 활발한 토론이 진행되었다.

토론 패널로는 이정삼 농림축산식품부 유통정책과장 양승룡 고려대 교수, 김제열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부회장, 김기형 전국농민회총연맹 사무총장, 박위규 밀양 무안농협 조합장, 진재봉 제주 중문농협 상무, 신상철 노무사가 참여했다.

경대수 의원은 "농산물 산지유통의 핵심시설로 자리매김한 APC에 대한 인식 전환을 통해 정책적인 지원방향을 모색해 농업인과 소비자가 함께 웃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번 토론회에서 나온 제안들을 발전적인 방향으로 검토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