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평생 바다와 함께한 24인의 이야기'…책으로 나온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해곤 기자
입력 2019-08-19 14: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립해양박물관 '바다 사람들의 생애사 1' 발간

국립해양박물관은 해방 이후 바다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서 평생을 살아온 보통 사람 24인의 구술 생애사를 엮은 '바다 사람들의 생애사 1'을 발간했다.

국립해양박물관은 지난해부터 해양수산부에서 공모사업으로 시행한 '해양·수산 휴먼스토리' 연구 용역을 수행해, 해양 분야의 12인, 수산 분야의 12인의 생애사를 조사했다.
 

[자료=국립해양박물관]



한평생 바다와 더불어 살아온 24명의 보통 사람들의 이야기를 수집한 이번 조사는 개인의 생애사를 통해 그간 기록되지 않은 민중들과 해양 수산의 연결고리를 찾는 일이었다.

이번 조사는 중앙대학교, 영남대학교 연구진과 함께 진행했다. 보고서에는 출생과 결혼, 해양과 수산 관련 생업을 시작하게 된 동기 등 담담한 개인의 기록을 담고 있다.

국립해양박물관은 이번 사업에 이어, 2차 공모 사업으로 '연안어업 휴먼스토리'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번 보고서에 이어 연말에 2차 보고서를 발간할 예정이다.

주강현 국립해양박물관장은 "이 보고서는 묵묵히 바다 일에 종사해온 이들에 대해 경의를 표하는 헌정의 뜻도 포함되며, 조사를 통해 확보된 기록들은 개인의 일생 뿐 아니라, 우리나라 해양 수산의 살아있는 민중 생활사로서 향후 오션 아카이브로도 활용이 가능할 것" 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립해양박물관은 이번 조사 보고서 출판을 기념해 24일 오후 3시부터 부산 영광도서 9층 문화홀에서 출판 보고회를 개최한다. 출판보고회에는 김영춘 국회의원, 박현수 영남대 명예교수의 발표가 예정되어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