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여행객 60만명 넘어···남몰래 다녀오고 쉬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19-08-10 19: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불매운동 영향으로 샤이재팬 현상 발생

최근 국내에서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이 지속되면서, 휴가철 일본 여행을 다녀오고도 이를 숨기는 경우가 늘고 있다. 주변 사람의 시선을 의식해 일본을 관광하거나 일본 제품을 소비하고도 알리지 않는 '샤이 재팬(shy japan)'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10일 여행업계에 따르면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이 터진 지난달부터 국내에서 일본으로 떠나는 여행객의 숫자는 눈에 띄게 줄고 있다. 통상적인 여름휴가 성수기에 나타난 현상이라 불매운동의 열기가 상당하다는 것이 업계 안팎의 해석이다.

실제 인천공항에서 지난달 15일 이후 일본에 다녀온 여행객 수는 60만8000명으로 전년대비 1.8% 감소했다. 같은 기간 인천공항의 전체 이용객 수가 전년대비 7.22% 늘어난 것과 대조적이다.

일본으로 여행을 떠나더라도 현지에서 소비를 줄이는 경향도 나타나고 있다. 카드사 8곳이 지난달 우리 국민이 일본에서 신용카드로 결제한 금액을 집계한 결과 977억3000만원으로 파악됐다. 전년 대비 1.1% 증가한 것이지만 7월 첫주(1∼7일) 증가세 19.3%였던 것에 반해 성수기인 7월 마지막주(29일∼8월 4일)엔 19.1% 감소했다.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의 일환으로 일본으로 여행을 떠나는 것도 금기시되자, 주변 눈총을 우려해 여행 사실을 알리지 않는 경우가 적지 않은 것으로 파악된다. 실제 일본 여행객이 60만 이상이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는 일본 여행 후기 등을 찾기 어렵다.

다만 이런 집단주의 현상에 대한 반응은 엇갈린다. 온라인상에서는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이 '자발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와 '모두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는 의견이 팽팽히 맞서는 분위기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