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갤노트10 ‘범용 연속성’으로 애플 뛰어넘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범종 기자
입력 2019-08-08 16: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노트10 사용 게임ㆍ음악 등 덱스 활용 PC에서 그대로 연결

  • 애플만의 연속성, 삼성전자도 도입…맥OS에서도 사용 가능

고동진 삼성전자 IM부문장(사장)이 7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바클레이스 센터에서 열린 갤럭시 언팩 2019에서 갤럭시 노트10을 소개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데일리동방] 삼성전자가 운영체제 범용성을 바탕으로 애플(Apple)의 장점인 연속성(실시간 동기화)을 흡수하기 시작했다.

삼성전자는 7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노트10과 워치 액티브 2 언더아머 에디션, 갤럭시 북S를 공개했다.

갤럭시 노트10은 베젤이 거의 없는 인피니티 디스플레이와 허공에 S펜을 휘둘러 기기를 제어하는 에어 액션 기능이 탑재됐다. 에어 액션으로 앞뒷면 카메라 전환과 화면 확대 축소 등을 할 수 있다. 향후 AR(증강현실) 게임 ‘해리포터: 마법사 연합’에서 S펜을 마법봉으로 활용하는 업데이트도 예정돼 있다.

스마트폰을 데스크톱 PC처럼 쓸 수 있는 삼성 덱스는 별도 기기 없이 USB 연결만으로 준비된다. 두 기기 간 파일과 콘텐츠를 자유롭게 옮길 수 있다. 스마트폰 앱을 키보드와 마우스로 조작할 수 있다.

무엇보다 눈에 띄는 점은 애플식 연속성 기능 도입이다. 노트10에 전송되는 문자 메시지와 알림을 삼성 덱스로 연결한 윈도우10 PC 화면에서 확인・답장할 수 있다. 이메일도 마찬가지다. 노트10으로 찍은 사진도 별다른 전송 없이 확인・편집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이제 PC 사용자가 스마트폰 화면을 확인하려 고개 돌리지 않게 됐다고 설명했다. 가장 큰 발전은 애플 맥(Mac)에서도 삼성 덱스를 쓸 수 있다는 점이다.

노트10은 애플을 참조한 갤럭시 생태계 구축의 첨병이다. 고동진 삼성전자 IM부문장(사장)은 언팩에서 갤럭시 워치・버즈・탭 등을 스마트폰과 연결해 중단없이 연속적인 경험을 사용자에게 전달하겠다고 약속했다.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MS) 사장도 연단에 올라 협력 범위를 모든 기기로 넓혀 노트북으로 전화・문자메시지・이메일・사진 등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올 가을부터 삼성 갤러리 앱이 클라우드 기반인 MS 원드라이브(OneDrive)와 자동으로 동기화된다. 생태계에서 모바일은 노트10이, 노트북은 갤럭시 북S가 첫 주자다.

노트10의 게임 기능도 강화해 PC에서 즐기던 작품을 이동중에 이어 할 수 있다. 동영상을 스트리밍하는 원리여서 게임을 노트10에 별도 저장할 필요가 없다.
 

故 스티브 잡스 前 애플 CEO가 2011년 아이클라우드 서비스를 발표하는 모습. [사진=애플 팟캐스트 영상 캡처]

모바일기기 간 연속성은 2011년 애플이 아이폰 4S와 iOS 5를 내놓으면서 시작됐다. 당시 애플은 자사 제품 사용자를 위한 아이클라우드(iCloud)를 도입해 “그냥 되는(It Just Works)”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아이폰 캘린더에 일정을 입력하고 메모하고 이메일 쓰고 연락처 저장하고 사진 찍고 앱을 내려받으면 아이패드와 맥에 실시간으로 정보와 파일, 앱 설치(모바일 한정)가 무선 동기화되는 식이다. 그 반대도 마찬가지다. 현재 아이클라우드를 활용한 연속성 기능은 아이폰에서 복사한 글과 사진을 맥으로 붙여넣는 데까지 발전했다. 적용된 기기 범위도 애플워치와 에어팟 등으로 확장됐다. 아이폰 사용자가 애플 생태계를 벗어나기 어려운 이유다.

구글 안드로이드를 쓰는 삼성전자는 자체 운영체제 대신 범용성 전략을 택했다. 연속성 기능이 가능한 운영체제를 절대다수가 사용하는 윈도우10은 물론 맥OS으로 넓혔다. 출발은 애플보다 8년 늦었지만 향후 삼성전자의 연속성이 애플과 비슷한 수준에 이를 경우 맥 사용자의 갤럭시 유입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시간이 흐를수록 기기 간 연속성은 더이상 애플만의 장점이 아니게 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