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폼페이오 "北과 비핵화 대화 재개 희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기자
입력 2019-08-08 06: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주내 협상 준비할 것…북한 면밀히 관찰 중"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7일(현지시간) 북한과의 비핵화 대화를 곧 시작하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최근 북한이 연이어 단거리 미사일을 발사했음에도 불구하고 다시 대화 의지를 밝힌 것이다.  

폼페이오 장관은 국무부에서 도미니크 랍 영국 외무장관과 회담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수주 내 협상 테이블로 돌아기기를 원한다"면서 "우리는 2주정도 안에 회담을 위해 준비할 것이며, 양국이 다시 만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 6월 30일 만남에서 실무단계에서 회담을 재개 하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이후 대화에는 별다른 진척이 없었으며, 북한은 한국과 미국의 군사훈련 등을 이유로 수차례 미사일을 발사했다. 

로이터통신은 "양국 정상의 판문점 만남이후 폼페이오 장관은 수차례 대화가 곧 이뤄질 것이라고 언급했지만, 상황이 급격하게 악화하면서 만남은 미뤄져 왔다"고 지적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을 비롯해 행정부 내 주요 인물들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해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으면서 외교적 통로를 열어놓는 모습을 보였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우리는 북한의 행동을 관찰하고 있으며, 북한 내부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서도 살펴보고 있다"면서 "핵실험이 있을까 우려하고 있지만, 그런 일을 일어나지 않았다. 장거리 미사일이 발사되지도 않았다. 이는 둘다 좋은 일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의 과제는 두 정상이 지난해 6월 싱가포르 회담에서 약속했던 것들을 어떻게 실행에 옮기느냐"라고 덧붙였다.

북·미 정상이 지난 6월말 파격적인 판문점 회담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이후 양국의 대화는 공회전을 계속하고 있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최근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미국에 협상 재개를 촉구하는 메시지를 보내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기도 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사진=EPA·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