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화섭 안산시장 "일본 일방적 무역보복 조치 매우 유감이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산) 박재천 기자
입력 2019-08-06 13: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안산시 제공]

윤화섭 경기 안산시장이 일본의 한국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 우대국) 제외 등 경제적 보복조치에 상당한 유감을 표명했다.

윤 시장은 6일 관내 유관 기관장들과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수출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무역보복 종합지원 대책본부’를 설치하기로 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서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는 김무연 안산상공회의소 회장, 윤철 한국산업단지공단 경기지역본부장, 손영환 안산세관장, 이상욱 경기신용보증재단 안산지점장 등이 참석했다.

윤 시장은 아베정부의 일방적 무역보복 조치에 깊은 유감의 뜻을 밝히고, 향후 한일양국은 물론 세계 경제 전반에 미칠 악영향을 우려했다.

또 추가 제외 품목 확대와 전반적 경제 침체 분위기로 인한 직·간접적 피해사례가 늘어날 것으로 보고, 관내 기업들의 피해 현황 파악 및 체계적인 지원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안산시 무역보복 종합지원 대책본부‘를 설치하기로 했다.

대책본부는 안산시 주도로 산업통상자원부 등 중앙부처·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체제를 유지하며, 지속적으로 일본관련 경제동향을 주시하는 등 관내 기업 피해 최소화를 위해 운영된다.

시는 피해 규모에 따라, 내년도 중소기업육성자금 융자규모를 당초 1000억원에서 1200억 원으로, 부품소재산업 자립과 기술지원 사업지원을 위해 108억원에서 134억 원으로 확대·편성을 검토하고, 피해기업을 우선 지원하기로 했다.

한편 윤  시장은 “일본정부의 수출규제 장기화에 따라 기업 피해가 확대되면 중앙정부 대책과는 별도로 지원 대책을 마련하겠다”며 “안산상공회의소, 한국산업단지관리공단 등 유관단체에게도 실질적 대응책과 지원 방안을 마련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