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브렉시트 이후 자유무역항 10개 구축 예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언 기자
입력 2019-08-02 18: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존슨 신임 총리의 공약사항…"일자리 창출할 것"

  • 일부에서는 돈세탁·탈세·위조품 제조 등에 악용 우려

영국이 브렉시트(Brexit)가 결정되더라도 교역 활성화를 위해 최대 10개의 자유무역항(free ports)을 구축하기로 했다.

2일(현지시간) 공영 BBC 방송, 일간 인디펜던트 등에 따르면 리즈 트러스 영국 국제통상부 장관은 이날 잉글랜드 동북부 미들즈브러의 티스항구 방문 전 이같은 계획을 밝혔다.

자유무역항은 보리스 존슨 영국 신임 총리의 당대표 경선 공약 중 하나다.

존슨 총리는 선거운동 기간 전국적으로 약 6개의 자유무역항을 지정할 예정이며, 이는 낙후 지역에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유무역지대(free trade zones)로도 불리는 자유무역항에 지정되면 일반적인 조세 및 관세제도를 적용받지 않는다.

원자재 등을 수입해 가공한 뒤 재수출하는 경우에는 별도 통관이나 서류작업, 수입관세 등이 부과되지 않는다.

앞서 영국은 1984∼2012년 리버풀, 사우샘프턴 등 7개 자유무역항을 지정해 운영했다. 다만 관련 법안이 갱신되지 않으면서 자유무역항 역시 폐기됐다.

트러스 장관은 브렉시트 이후 영국이 독자적인 무역정책을 가질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자유무역항은 미래 번영을 위한 관문으로, 역내 기업과 제조업 등이 합류해 수천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2013년 미국 하원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135개국에 3500여개의 자유무역항이 지정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U 회원국 내에는 80여개의 자유무역항이 있으며 대부분 2004년 이후 EU에 합류한 국가에 위치하고 있다.
 

영국 도버항[사진=EPA·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