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日, 차분히 대화 나서야…돌아올 수 없는 다리 건너지 않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9-07-31 10: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화이트 리스트 배제시 가장 높은 수준의 대응"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1일 "일본 정부는 감정에 휩쓸리지 말고 상황을 차분하고 정확하게 판단해서 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에 나서야 한다. 돌아올 수 없는 다리를 건너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일본 정부가 화이트 리스트에서 (우리를) 배제할 시 가장 높은 수준의 대응에 나서야 한다. 일본 정부는 잘못된 결정을 내려선 결코 안 된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 대표는 "일본 정부의 정확한 입장이 나온 것은 아니지만 당정청은 화이트 리스트 배제 뿐 아니라 다양한 시나리오에 대응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당에선 소재부품장비인력발전특별위원회를 출범시켰다"며 "산업부 장관과 국회의장을 지낸 정세균 전 국회의장이 위원장을 맡아 대책을 세워나갈 것"이라고 했다.

또 "오늘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합의한 비상협력기구인 일본수출규제대책 민관정 협의회도 오전 10시에 출범한다. 국회 차원 방일단도 오늘 일본을 방문한다"고 했다.

그는 "모처럼 여야가 한목소리를 내게 됐는데 모두 힘 모아 국민 앞에 단합된 모습을 보여주고 국제사회에 우리의 단호한 입장을 나타낼 것을 기대한다"고 했다.

한편 이 대표는 "우여곡절 끝에 국회가 정상화 돼서 내일 본회의에서 추가경정예산안과 두 건의 결의안, 그리고 140여 개의 민생법안을 통과시킬 예정"이라며 "이제 국민께 희망을 드리는 국회가 돼야 한다"고 했다.

이어 "공전을 거듭한 20대 국회의 법안 처리율은 29.7%에 불과하고 1만 5000여건의 법안이 쌓여 있다. 최악의 국회라는 오명을 지우게 힘을 모아야 한다"고 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1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