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언론 "韓 개선 없다면 수출 규제 품목에 탄소섬유 등 추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19-07-08 09: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NHK "수출 규제, 안보상 필요한 조치"

일본 언론이 또 다시 한국 압박에 나섰다.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 강화 조치를 발표한지 일주일이 지난 가운데 한국 측의 변화가 없다면 일본 정부가 규제 강화 대상 품목을 확대할 방침이라고 경고한 것이다.

NHK는 8일 “일본 정부는 이번 조치를 계기로 한국 측에 원자재의 적절한 관리를 촉구할 생각"이라면서 "그러나 한국 측의 개선 움직임이 없다면 규제 강화 품목을 확대할 수 밖에 없다”고 보도했다. 
 

일본 정부가 한국을 상대로 경제보복 조치를 내리자 국내에서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이 불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이어 NHK는 "일본 정부가 규제강화 대상을 일부 공작기계와 탄소섬유 등 다른 수출 품목으로 확대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며 "한국 측 대응을 신중하게 지켜보기로 했다"고 전했다.

일본 경제산업성은 앞서 1일 한국으로의 수출관리 규정을 개정해 스마트폰 및 TV에 사용되는 반도체 등의 제조 과정에 필요한 3개 품목의 수출 규제를 강화한다고 발표했다. 해당 품목에 대한 수출 규제 조치는 지난 4일 시작됐다. 그러나 이는 한국 대법원의 징용배상 판결 등에 대한 사실상의 경제보복 조치라는 비판이 제기되면서 국제 사회의 비난을 받고 있다. 

한국 정부는 조치의 철회를 촉구하는 한편 이는 세계무역기구(WTO) 규칙에서 엄격히 금지하는 수출통제에 해당한다며 WTO 제소를 검토하고 있다.

이에 대해 NHK는 "일본 정부는 (수출 규제 품목은) 군사 용도 전용이 가능한 원자재로, 한국 측에 '부적절한' 사례가 복수 발견됐다며 안보상 필요한 조치라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