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은행권 자영업자 컨설팅 노력 바람직···금감원도 노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19-07-03 14: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광주은행 포용금융센터 기공식 참여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은행권이 자영업자를 지원하고 협업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매우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말했다. 앞으로 금감원도 자영업자의 경영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는 계획이다.

윤 원장은 3일 광주은행의 '포용금융센터' 기공식과 간담회에 참석해 광주은행 관계자 및 컨설팅 참여 자영업자를 격려하며 이 같이 말했다.

윤 원장은 "자영업자의 경영·금융애로 해소를 위해 상권분석, 재무관리 등의 컨설팅을 제공하는 것은 자영업자의 역량을 강화해 생존율을 높이는 방법"이라며 "은행 입장에서도 고객과 장기 파트너십을 강화할 수 있어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길"이라고 말했다.

실제 국내 자영업자는 지난 3월 말 기준 662만명에 달해 전체 일자리의 24.7%를 차지한다. 그러나 국내 자영업자의 74.4%가 6개월 미만의 준비기간을 거쳐 창업하는 등 제대로 된 준비과정을 밟는 경우는 드물다. 그 때문인지 국내 자영업자의 창업 후 5년 생존율은 27.9%에 불과하다.

아울러 고용직원이 없이 사장 혼자서 모든 일을 해야 하는 자영업자도 70%나 되는 탓에 경영컨설팅 등의 각종 지원제도를 적극적으로 이용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윤 원장은 "금감원도 자영업자가 어려움에 처할 때 언제든 방문해서 해결방안을 처방받을 수 있는 응급 상담체계를 구축하겠다"며 "경영컨설팅 등 은행권의 자영업자 지원이 강화될 수 있도록 각 은행의 우수사례를 다른 은행에도 전파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은행은 포용금융센터를 설립하고, 이를 중심으로 광주신용보증재단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등과 협업해 지역 내 자영업자에게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사진=금융감독원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