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세주 동국제강 회장, 브라질 상원의원회에서 훈장 수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양성모 기자
입력 2019-07-03 11: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혼자가 아닌 여럿이 함께 꾸는 꿈은 반드시 현실이 된다"

동국제강은 3일 장세주 회장이 브라질리아 연방 상원의사당에서 '조제 에미리우 지 모랑스(Jose Ermirio de Moraes) 훈장'을 받았다고 밝혔다. 조제 에미리우 지 모랑이스 훈장은 브라질 상원의원회에서 매년 브라질 산업발전에 크게 공헌한 인물에게 수여하고 있다.

브라질 상원의원회는 장세주 회장이 연 300만t급 슬래브를 생산할 수 있는 브라질 CSP 제철소 프로젝트에 54억 달러를 성공적으로 투자했고, 북동부 지역 경제·사회 발전에 크게 공헌한 점을 높이 평가했다.

장세주 회장은 "브라질 정부의 제도적 뒷받침, 주주사의 자원개발 역량과 기술 지원이 없었다면 이 영광을 누릴 수 없었을 것"이라며 "혼자가 아닌 여럿이 함께 꾸는 꿈은 반드시 현실이 된다. CSP의 혁신과 한국·브라질 양국 간의 상호 교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브라질 CSP 제철소는 반세기 동안 3대에 걸쳐 철강업만 고집해온 동국제강의 숙원이자 꿈이었다. 동국제강이 30%, 브라질의 발레가 50%, 포스코가 20% 투자해 설립한 합작법인으로, 제철소 건설 및 운영으로 약 3만7000여명의 직‧간접 고용효과를 창출했다.

CSP프로젝트는 장세주 회장의 집념과 끈기가 빚어낸 산물이다. 장세주 회장은 2001년부터 브라질 고로 사업 진출을 지휘하며 브라질 정부 측과 민간 기업의 문을 두드렸다. 그 결과 동국제강은 2005년 브라질 북동부 세아라주에 투자를 시작했고, 2007년부터 브라질 발레와 고로 사업 합작에 전격 합의했다.

이후 2012년 착공에 들어가, 2016년 6월 고로 화입과 함께 가동을 시작했다. 가동 2년 6개월만인 지난해 생산 293만t, 1억6400만달러 영업 흑자를 기록해 제철소 가동과 영업이 조기에 안정됐다.


 

장세주 동국제강 회장이 브라질 연방 상원의사당에서 훈장 수훈 후 소감을 발표하고 있다.[사진=동국제강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