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日 롯데홀딩스 주총서 이사 재선임…신동주 6연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19-06-26 14: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사진=롯데 제공]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26일 일본 롯데홀딩스 정기 주주총회에서 무난하게 이사로 재선임됐다.

신 회장의 형인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의 이사 선임 안건은 부결돼, 이번에도 일본 롯데 경영 복귀가 무산됐다.

롯데지주는 이날 오전 9시 일본 도쿄에서 열린 일본 롯데홀딩스 정기주총에서 일본 롯데홀딩스의 공동 대표이사를 맡은 신동빈 회장과 쓰쿠다 다카유키(佃孝之) 사장의 이사 재선임안이 과반수 찬성으로 승인됐다고 밝혔다.

신동주 전 부회장은 지난해에 이어 이번에도 본인의 이사 신규 선임안건을 제출했으나 부결됐다.

이로써 신 회장은 경영권 분쟁이 시작된 2015년 7월부터 올해까지 6차례에 걸쳐 열린 일본 롯데홀딩스 주총 대결에서 신 전 부회장에게 모두 완승했다.

롯데 관계자는 "일본 주주들도 신동빈 회장의 한일 통합 경영 성과와 투자를 인정해 신 회장을 이사로 재선임했으나 신동주 전 부회장은 컴플라이언스(준법경영) 위반으로 해임됐기 때문에 이사 선임을 부결시킨 것”이라고 분석했다.

신 전 부회장은 컴플라이언스 위반으로 2014∼2015년 일본 롯데홀딩스를 포함한 일본 롯데 주요 계열사 이사직에서 해임됐다. 이에 신 전 부회장은 한국과 일본 법원에서 이사직에서 해임된 것이 부당하다며 소송을 제기했으나 최근 일본 대법원 결과에서도 그의 패소로 결론났다. 

다만 신 전 부회장은 이날 주총 결과와 관련 SDJ코퍼레이션을 통해 “앞으로도 롯데그룹의 경영 안정화를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며 경영 복귀 의지를 굽히지 않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