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상현 미국 前의원들 만나 비핵화 노력 강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19-06-19 16: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윤상현 외교통일위원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 귀빈식당에서 Dennis Rose 前 미 연방 하원의원 외 6명 국회방문 오찬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오찬 주제는 한·미 동맹, 북한 비핵화였다. 참석자로는 자유한국당 윤상현, 유기준, 백승주 의원, 더불어 민주당 송영길 의원, 무소속 이정현 의원이며, 미국측은 Dennis Rose 前 미 연방 하원의원 외 6명이다.

윤 의원은 북한 비핵화 프로세스에 관련한 현재까지의 진행 상황과 북한의 자세 변화에 대한 의견 공유하며 “비핵화와 동시에 통일을 위한 한국의 노력을 되짚어보고, 이제 미국이 공조할 수 있는 방안 강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윤 의원은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약속한 지 2년 가까운 시간이 지났지만, 그간 가시적 성과가 없었고 오히려 핵 능력을 강화하고 무장하고 있어 톱다운 방식의 효과성과 실효성을 냉정하게 평가해볼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이에 필 깅그리 조지아 미연방하원의원은 “북한 외교 (특히 비핵화)와 관련해 트럼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방안이 미국의 외교 역사상 본 적 없는 전략이나, 남북의 정상이 얼굴을 맞대고 회의를 했다는 것에 있어 매우 큰 첫 걸음을 시작한 것”이라고 하였다.

한편 한·미 동맹에 관하여 도나 에드워즈 전 미연방하원의원은 선친께서 한국전쟁 공군 참전용사였음을 기리며 “한국전쟁 때부터 시작 돼 온 끈끈한 관계인만큼 앞으로의 관계 유지에 있어서 양쪽 다 힘을 써야 한며, 국제적으로 중요한 사안이 많은 이 시기에 한국이 현재 외교적인 측면에 있어서 더 적극적으로 미국에게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소통했으면 좋겠다”고 하였다.

이에 백 의원은 한·미 동맹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며, 미국은 자국의 안전 뿐 아니라, 동맹국인 한국의 안전도 고려해주기를 당부하였다.
 

[사진= 윤상현 의원실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